[예체능] 한국프로농구(KBL)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후회안하실꺼에요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2.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한국프로농구의 구단 및 선수현황
2. 한국프로농구의 입장객 및 수입현황
3. 한국프로농구의 침체원인
4. 측정방법 및 통계
5. 문제점 대책과 활성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부록
- 본문내용
-
활성화방안1.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프랜차이즈 마케팅
먼저 구단의 이름에서 지역 명을 부각 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팀 이름 안에 지역이름이 들어가지만 팀 현실적으로 이름을 간단히 말할 때 우선이 되는 것은 그 기업의 이름이지 지역명이 아니다.
예를 들어 뉴스에서도 경기결과를 말할 때 KCC 89 : 92 LG 이런 식으로 표기한다. 물론 농구구단이 명맥을 유지하는 것이 후원 팀이 있기 때문이지만 지역주민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점차 독립적인 구단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변화해야 할 부분이다.
위 팀들의 로고만 보았을 때에도 지역이름은 들어가 있지 않다. 오히려 MOBIS 라는 기업이름이 들어가 있다. 외국 팀 이름 ‘샌 안토니오 스퍼스’ ‘시카고 불스’ 등과 비교하였을 때 우리나라의 팀 이름엔 지역이름이 비중이 없게 느껴진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여야 지역주민의 관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지역주민과의 상호유대관계 제고 노력이다. 일단 팀이 지역주민들과 친해져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일단 여러 가지 지역 내 활동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팀의 지역 내 행사 참여, 사인회 개최 등이 있고 구단이 직접 주관하는 지역 내 농구대회도 아주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드래프트 제도로 인해 쉽지는 않겠지만 연고지역 출신 선수들을 영입하는 등의 방법 등이 있다.
활성화방안2. 용병제도의 개선
"용병들의 출전시간을 줄이는 것만이 한국농구가 살 길입니다" 라고 프로농구 감독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용병제도를 도입한 한국농구연맹(KBL) 또한 '용병제도의 개선점'을 찾기 위해 관계자들에게 설문지를 돌리는 등 나름대로 부작용을 인정하고 있다.
프로농구 흥행을 위해 용병제도 자체를 없앨 순 없다. 용병 없이는 팬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가 없기 때문이다. 관중들도 NBA나 세계적인 스타들의 플레이를 많이 접해서 눈이 높아져 있는데 경기력이 다소 떨어지는 국내선수들의 플레이로 다시 돌아간다면 관중들도 등을 돌릴 것이 확실하다. 따라서 절충안이 등장하고 있다. 박건연<그림 5>
KBS SKY 스포츠 해설위원 은 "용병 1명을 기용하거나 2명의 출전을 6쿼터로 제한하는 것이 대 안"이라고 말했다. 또 전TG삼보 최형길 단장은 "정규리그를 5라운 드로 줄이고 경기시간을 48분으로 늘리면 용병의 의존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어떻게 든 용병제도를 손 봐야 할 시점이 다. KBL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이번 2008~2009시즌부터는 2명 보유에 1명 출전으로 제도가 바뀌었다. 일단 이 제도를 한 번 시행해서 국내선수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이를 유지할 것이라고 이번 KBL‘전육’총재는 밝혔다.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또 한 번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고 어떻게든 국내 선수들이 제 실력을 발휘하면서 기량을 높이는 방법을 찾도록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자료출처 >
프로농구 팬의 소비행동 결정요인이 팀 충성도 및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 박상일 (2006)
김동규 교수와 신선우 감독의 농구교실 / 김동규 (2004)
프로농구 현장 관람요인이 관람만족과 재 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 문종주 (2004)
프로농구 관중의 소비자 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강윤남 (2004)
프로농구 관중 관전 유형 분석 / 조병훈 (1999)
통합 스포츠 마케팅 / 김학신 (2000)
스포츠 경영 강의자료 / 신한섭
http://www.kbl.or.kr KBL 공식사이트
http://www.jumpball.co.kr 농구전문 사이트 점프볼
http://www.mobisphoebus.co.kr 울산 모비스 피버스
http://www.magicwings.co.kr 부산 KTF 매직윙스
http://www.thunders.co.kr 서울 삼성 썬더스
http://www.orions.co.kr 대구 오리온스
http://www.etblackslamer.com 인천 전자랜드 블랙슬래머
http://www.kccegis.com 전주 KCC 이지스
http://www.lgsakers.com 창원 LG 세이커스
http://www.ktngkites.com 안양 KT&G 카이츠
http://www.sksports.net/KnightsMain.asp 서울 SK 나이츠
http://www.dbpromy.co.kr 원주 동부 프로미
http://cafe.naver.com/cornrow ‘농구는 신장이 아니라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카페
http://cafe.daum.net/ilovenba ‘I LOVE NBA' 카페
http://supters.cyworld.com KBL SUPPORTERS 연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