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 한식의 세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한식의 세계화 바람


2. 왜 한식의 세계화 인가?
1) 새로운 성장 동력원
2) 세계적인 식품 소비 트렌드에 부합
3) 한식의 세계화, 지금이 기회다


3. 한식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한식의 세계화 현황
2) 한식의 세계화 부진의 문제점


4. 한식의 세계화 SWOT분석


5. 한식의 세계화 성공, 실패사례
1. 다른 나라의 음식 세계화 성공 사례
2. 한식당의 해외진출 성공 사례
3. 한식당의 해외진출 실패 사례


6. 바람직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본문내용

3. 한식의 현황과 문제점

한식 세계화의 현황

1. 현재 국가적 한식 세계화 진행 상황

민관합동으로 한식세계화추진단을 만들었다. (’09년 5월)
한식세계화 사업을 전담할 민간집행기구인 한식재단을 출범시켰다. (’10년 3월)
국내외 언론매체·온라인을 활용한 한식홍보를 통해, 국민의 높은관심과 언론의 우호적평가를 이끌어냈다
국내 여론조사결과 한식세계화 필요성 93%, 실현가능성 70% 공감(코리아리서치 ’09.9)
한식 세계화 전략 발표(’09.5.4) 이후 언론 우호기사 349건, 비판기사 6건
국내외 국제행사를 활용한 한식홍보로 한식의 격을 높였다
해외언론의 호의적 반응과 함께 국산 농식품 수출도 증가했다
한식 조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지역의 우수 인력 발굴 및 향토음식의 상품화를 위해 ‘향토음식 전문가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한식당 경영주, 조리사, 홀 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해외한식당 종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음식과 세계화
  • 세계화되기 어려운 상황에 머물러 있기 때문. 한국 음식의 국제화 방안1현지인의 입맛과 기호를 개발하는 것이 음식 국제화의 가장 기본이다.-우선 서양인의 음식문화와 우리 음식문화의 차이를 분석해보고, 서양인의 입맛에 맞는 우리 음식을 보급함.한국음식의 국제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하면서 어려운 과제가 전문가 육성이다.-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식업체 상당수가 전문적인 한식 조리사 부족을 가장 큰 애로로 호소하고 있음.-전문가는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적인 국내·외 진출의 사례 조사
  • 한식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가이미지 상품이며, 새로운 성장 동력 산업이 될 것이다. 또, 음식문화의 진출은 농산물과 식재료의 수출 증대로 이어져 국가 이미지를제고하는 효과도 가져 올 것이다.한국의 음식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인지시켜 웰빙 과 자연식 건강식을 선호하는소비자의 구매를 확대시켜 한국음식의 세계시장에서의 사업성이 높게 평가되고,특히, 우리나라만의 전통적이고 독특한 음식문화를 부각시켜 다른 나라와 차별적인

  • [다국적기업론] 한스비빔밥 해외 진출사례
  • 한식의 세계화를 성공할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다른 음식 못지않은 맛과 영양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시켜서 사람들에게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참고자료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김주헌 「국제마케팅(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0 김중배 外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원융희 「세계의 음식문화」자작나무 1999 박덕현 (2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3공통)우리나라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음식문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비교하시오ok
  •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논의도 활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전략(National Brand Strategy)국가 경쟁력(National Competitiveness) 국가브랜드가치 재정의: 경제력(성장)을 기반으로 하여 국제사회에서 사회, 정치, 문화 등 모든 부문으로부터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국가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것.2) 국가브랜드 지수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국가브랜드 지수는 그 자체로 매우 모순된 지수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절대성을 가지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