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발표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ppt
목차
목차
행동주의
1. 스키너의 행동주의
2.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사례연구
1.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행동주의 이론과 적용
2.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본문내용
기본가정
환경과 유기체의 행동 그리고 그러한 행동의 결말이 가지고 있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측면이 과학적 탐구에서는 결정적인 재료
주요개념
대응적 행동, 조작적 조건화 , 조형, 스키너상자, 누가기록, 소거, 자발적 회복, 미신적행동, 강화, 연쇄, 처벌 등
교육적 시사점
응용심리학과 순수과학적 심리에 영향을 줌
단일대상에 대한 장기간동안 관찰하는 특정 기술적 접근
강화스케줄 상세 분석
행동법칙 발견
행동주의 적용
모자분리의 촉진과 기본적 교실내 행동의 확립
이성한(1991).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행동주의 이론과 적용.
고신대학교 학생생활 연구 학회지, 6, 25-44.

참고문헌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현대의지성 71)
임의영 저 문학과지성사 1993.08.01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Catherine Twomey Fosnot 저 조부경 역 양서원 2001.03.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설계
  • 구성주의와 교수설계행동주의로부터 인지주의로의 전환은 구성주의의 움직임처럼 급진적이지 않았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가 본질적인 측면에서 객관주의를 나타냈기 때문에,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모두 관리 가능한 청크로 나누어서 과제를 분석하는 연습을 지원하고, 목표를 세우고 이런 목표를 기반으로 수행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같기 때문이다. 구성주의는 그러나 학습의 방법과 결과에서 학습자 개별 학습경험에 대해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레포트:25%-수업참여도:15%학기말고사의 시험범위는 중간고사 범위의 영역을 포함하지 않는다. 레포트는 wordprocessor로 타이핑된 것만을 인정한다. 공공통신망(천리안이나 나우누리)을 통해 레포트 파일을 전자우편으로 제출할 경우 총점(100점)의 5%의 가산점을 준다. 이를 인터넷을 통해 E-mail로 제출할 경우 10%의 가산점을 준다. 김진호 교수의천리안 및 나우누리 ID:jhk427인터넷 address:jhkim@mm.ewha.ac.kr레포트 글씨 크기는 10pts이고 양식은 Double Space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비교해 보았을 때, 원치 않은 아이들은 부모에게 안전하게 애착하지 못했고 불안하고 정서적으로 좌절되었으며 화를 잘 냈다. 그리고 애정만으로 자녀의 도덕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여기에 적절한 훈육방식이 가미되어야 한다. 반응적이고 협조적인 부모가 이성적이고 비체벌적으로 훈육하는 것이 자녀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가장 잘 억제한다. 인지적인 발달수준에 맞게 아동의 행동이 왜 나쁜지를 설명하고 왜 규칙에 따라야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구성주의적 수업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 유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박현정(2000) 웹기반 교수-학습안 생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유헤령, 강은희, 박지영(2003).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 학습방법. 창지사이삼수(2002). “연못의 생물”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인천교육대 교 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석사학위논문.이원미(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

  • [성격심리] 인지성격이론
  • >, 성원사, 1991년- 조복희 ․ 정옥분 ․ 유가효, 교문사, 1998- 홍숙기 저 , 박영사, 2001- 필수 1급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연구회, 2004- 이인정 ․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2002- 김혜란 외 2인 , 나남출판사, 2002- 출처 : 레포트월드 ( http://www.reportworld.co.kr)-출처블로그 :라이마아 http://blog.naver.com/282song2/60011692219- 출처블로그 : 명상에http://blog.naver.com/ja1084/1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