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2공통)인적자원개발3가지유형특징설명하고 평생교육에주는시사점논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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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으로서 인적자원개발
1) 인적자원의 정의와 의미
2) 인적자원의 요소
3) 인적자원관리의 목적
4) 인적자원관리의 주체
5)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6)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실제
7) 평생교육기관 인사관리의 목적
8) 평생교육기관의 인적자원 포트폴리오


2. 개인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개인개발의 개념 2) 개인개발의 특성
3. 경력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경력개발의 개념 2) 경력개발의 특성
4.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조직개발의 개념 2)조직 개발의 목적
3) 조직개발의 특성 4) 개인개발과 조직개발의 관련성
5.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개인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2) 경력개발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3) 조직개발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항상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그것은 교육을 통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회사나 조직이 발전하고 능률의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개발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각 시설, 단체, 기관, 기업 및 산업체에서 각 분야 교육을 통해 인력개발을 하여, 평생교육의 다양성과 전문성에 기여하는 필수요건이다. 즉, 전문분야별로 인적자원을 개발하여, 자신의 능력개발과 소속 직장 발전에 기여하는 평생교육의 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국내외 모든 기업들이 HRD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세계 초일류기업들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직구성원들이 가진 능력과 잠재력의 조화가 기업 성장력과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미래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여러 형태 여러 방법으로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고 또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다. 신문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거나, TV를 보며, 또는 친구와 담소를 하거나, 즐거운 여행을 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운다. 그래서 생활현장 전체가 학습의 장이 되며 “삶은 곧 배움(Living i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경우를 다 HRD라고 할 수는 없다. 반드시 의식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 학습이라야 HRD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인적자원관리, 김영재․김성국․김강식, 삼영사, 2005.
2. 인적자원개발론, 장원섭, 학지사, 2003년.
3. 인적자원개발의 개념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권대봉, 2003.
4. 인적자원개발정책의이해(이론과 실제), 송순희지음, 2006년
5. 인간자원개발론, 차송, 정종기지음,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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