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개념과 치료및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Ⅲ. 집단따돌림 학생 및 부모의 특성
1. 집단따돌림 학생
2. 집단따돌림을 만드는 부모
가. 집단따돌림 피해자로 만들 수 있는 부모 유형
나. 집단따돌림 가해자로 만들 수 있는 부모 유형

Ⅳ. 집단따돌림의 실제 사례

Ⅴ. 집단따돌림의 예방 과 지도

Ⅵ. 집단따돌림의 심리 치료

Ⅶ. 집단따돌림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1. 프로그램개요
2. 프로그램 목적.목표,하위목표
3. 프로그램 세부추진계획
4. 프로그램 평가방법

Ⅷ.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왕따”란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사이에서도 아무거리낌없이 쓰고 있을 정도로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어 지고있다.
요즘 학교에서의 왕따는 괴롭히는 정도가 심해져 아예 쳐다보지도 않거나 욕을하고 때리기 해 “왕따” 당하는 아이들이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이민을 떠나며 심지어 자살까지 하고 있다.

TV나 언론매체에 등장한 왕따의 사례를 보면 왕따의 가해자보다는 피해자 학생들에게 더 많은 문제점이 있어서 왕따가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왕따를 당하는 학생들은 잘못된 성격이나 다른 학생들에 비해 뛰어난 재능이나 기술을가져 남들에게 우수한 점이 있는 학생들도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집단따돌림의 실태를 보면은 “청소년 대화의 광장 조사 결과(1997.9) 전국 41개 초, 중, 고등학교 남,여학생 1,6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0%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친구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 한겨레신문(1999. 4. 7)에 의하면 서울중학교 2학년 학생이 같은 반 아이들20명으로부터 이유 없이 괴롭힘을 당해 정신질환을 앓게 돼 휴학을 하고 치료를 받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치료 재활 지원8) 가해학생의 선도 프로그램III.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접근 방안1. 외국의 사례1) 미국2) 영국2. 프로그램 제시: 분노조절 프로그램분노조절방법-화 다루기3. 결론: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1) 학생 간 폭력에 대한 시간 전환 2) 학생 간 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조정 방안3) 폭력 청소년 당사자을 위한 위조 방안 학교 폭력에 대한 조원들의 생각참 고 자 료 ○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Ⅰ.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Ha

  • [방송대] 교육과청소년D형)청소년문제의 해결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활용할 전략을 제시하시오0k.
  • 예방 및 치료활동지역사회 종합사회복지관은 청소년의 약물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청소년 약물복용 방지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약물 복용과 흡연은 청소년의 성장을 위해 매우 해로우므로 미리 예방적인 차원에서 실시하여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조치이다.② 청소년의 여가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지역사회 종합사회복지관은 청소년이 건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여가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정책의 실태와 전망fp
  • 집단 따돌림을 만연케하는 우리의 가장 취약한 교육 풍토일 것이다.(2)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대책1)상담․치료-피해학생을 대상으로 개별 상담과 집단 상담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피해 학생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되찾게 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2)교육 및 훈련의 기회 제공또래 따돌림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기 주장훈련, 의사소통기능술등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3)환경 조정첫째,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의 권익

  • [교정복지론]교정복지론과 왕따(집단 따돌림)의 관계
  • 제목: 집단 따돌림.*** 목차 ***Ⅰ 집단 따돌림이란?Ⅱ 집단 따돌림의 이해ⅰ 피해자의 이해ⅱ 가해자의 이해ⅲ 집단따돌림을 의심할 수 있는 행동Ⅲ. 유발요인ⅰ. 유발요인의 임상적 고찰ⅱ. 집단 따돌림 현상의 사회 심리적 원인Ⅳ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Ⅴ 대처방안 및 예방책ⅰ 집단 따돌립의 대처방안ⅱ 집단따돌림의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Ⅵ 집단따돌림의 실례Ⅰ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정의집단 따돌

  • 학교생활지도 학생이해, 학교생활지도 지도요소,유의점,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예절교육,집단따돌림(왕따)예방교육,TV시청습관교육,상담교육,훈화교육
  • 예방교육1. 예방법2. 집단 따돌림 발생시 지도 방법3. 학생 스스로 집단 따돌림을 극복하는 방법4. 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타입Ⅵ. 학교생활지도와 TV시청습관교육1. TV와 어린이 생활습관2. TV와 신체적 발달3. TV 시청과 지적 능력4. 올바른 TV 시청Ⅶ.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1. 상담의 의의1) 상담의 개념2) 인간 성숙의 학습과정3) 상담에서의 인격적 만남4) 여러 가지 상담이론2. 집단 상담1) 집단지도(Group Guidance)2) 집단상담3) 집단치료4) 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