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복지론]교정복지론과 왕따(집단 따돌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집단 따돌림>
Ⅰ. 집단 따돌림이란?

Ⅱ. 집단 따돌림의 이해
ⅰ. 피해자의 이해
ⅱ. 가해자의 이해
ⅲ. 집단따돌림을 의심할 수 있는 행동

Ⅲ. 유발요인
ⅰ. 유발요인의 임상적 고찰
ⅱ. 집단 따돌림 현상의 사회 심리적 원인

Ⅳ.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

Ⅴ. 대처방안 및 예방책
ⅰ. 집단 따돌립의 대처방안
ⅱ. 집단따돌림의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Ⅵ. 집단따돌림의 실례

<교정복지론>
Ⅰ. 교정복지의 개념 및 내용
1. 교정복지의 개념
2. 교정복지의 필요성
3. 교정복지의 종류
4. 교정복지의 기본원리
5. 교정복지의 내용

Ⅱ. 교정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1. 교정사회사업의 정의
2. 교정사회사업가의 주요 역할
3. 교정사회복지의 주요내용
4. 범죄의 원인에 대한 이론
5. 교정사회복지 접근방법

Ⅲ. 교정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교정사업의 전망
2. 교정사업의 과제
본문내용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집단 따돌림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Pikas(1975)는 집단 따돌림으로 정의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준을 기술하였는데, 그 기준은 바로 한 사람 또는 한 집단에 대하여 2명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에 의해 가해지는 부정적인 활동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때 부정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서로의 행동을 강화하는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Pikas는 따돌림은 그것 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며 피해자를 가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아무 의도 없이 자행된다고 주장했다. Olweus(1987)는 따돌림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공격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Roland(1988)는 따돌림을 “실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개인에게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정신적, 신체적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일본 국립경찰청은 이지메(따돌림)를 “특정한 개인을 위협하기, 밀기, 밀어붙이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공격)”이라고 정의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
  • 관계 형성과 건전한 자아이상의 확립을 위협하여 이들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한 유형인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관련요인을 문헌을 통해 파악해 보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발생원인1) 집단따돌림의 개념왕따는 왕따돌림의 준말로 두 명 이상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집단으로 따돌리는 학생을 일컫는다. 왕따와 관련된 은어로는 일반적으로 따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관계 개선이 가능함을 알아보고,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예방과 지도방안 마련의 방향 제시에 그 목적을 둔다.2. 연구문제1) 학교현장에서 집단따돌림 실태는 어떠한가?2) 집단따돌림 현상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3) 집단따돌림 대처방안은 무엇한가?4)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방법은 무엇인가?Ⅱ. 이론적 배경1. 집단따돌림의 개념1) 집단 따돌림의 개념우리나라에서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용어

  • [청소년복지] 청소년집단따돌림
  • 목 차Ⅰ. 서 론Ⅱ. 집단 따돌림의 개념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Ⅳ.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및 정책Ⅴ.결 론Ⅰ. 서 론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한국청

  • [청소년비행]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해결 방안
  •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사업, 프로그램 236.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접근 24Ⅴ. 결론 25참고문헌 26부록 27Ⅰ. 서론지난 2월 14일 경남 창원의 한 중학교 교실에서 휴대폰으로 촬영된 일명 왕따 동영상

  • [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왕따의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적발의 어려움② 판단의 어려움③ 원인의 다양성④ 따돌림의 집단화⑤ 방법의 다양성3) 실태와 현황① 왕따 경험② 피해학생4) 원인① 좌절감② 우월감 추구③ 수용능력의 결핍④ 도덕교육의 부재⑤ 교사와 교육환경5) 대책① 심리검사② 가정교육③ 인성교육④ 왕따 프로그램의 지속화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사회가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사회 곳곳에는 다양한 형태의 병리현상이 드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