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Kt와 한국통신의 개입전략 비교-기업 민영화 전과 후의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 서론 ]

1. KT 기업 소개
2. KT 연혁
3. KT의 민영화 배경
4. 문제 제기

[ 본론 ]

1. (민영화 전) 한국통신 진단
1) 일반환경분석
2) 산업구조분석
3) 설계요소분석

2. 한국통신의 문제 분석

3. (민영화 후) KT의 개입전략
1) 한국통신 vs KT
2) (민영화 후) KT 성과

4. 현재, KT 진단
1) 일반환경분석
2) 산업구조분석
3) 설계요소분석

[ 결론 ]

1. 현재 KT의 문제분석과 개입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2.한국통신문제분석

한국통신은 1981년 8월에 제정된 한국전기통신공사법에 근거하여 설립되었고, 1983년 12월에 제정된 전기통신기본법과 공중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해 독점적인 기간통신사업자로서의 지위를 부여받았고 1990년 제1차 통신사업구조조정에 의하여 경쟁이 도입되기 전까지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였다. 하지만 급속한 기술혁신과 그로 인한 통신서비스의 성격변화는 한국통신의 즉 통신 산업 의 국가 독점적 경제학적 근거로 제시되었던 자연독점성을 크게 뒤흔들어 놓았다. 즉 공기업으로 대표되는 정부의 강력한 개입과 독점의 유지가 이제는 더 이상 적절한 제도가 될 수 없었을 뿐더러 한국통신은 정부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동반하였다. 정부독점시대에는 통신사업이 고려해야할 고객의 수나 특성이 한정되었지만, 이런 변화이후에는 고려해야할 고객의 수와 그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변화 경쟁추세에 발맞추어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서비스가 부재 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의 변화에 한국통신을 둘러싼 외부환경에 대하여 불확실성이 증가되었다.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라 환경의 구성요소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었고, 외부환경의 변화도 잘 예측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불확실한 환경의 변화에 대한 조직적인 대응의 위험이 증가되었고, 의사결정 대안들의 확률이나 비용을 산출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또한 환경의 불확실성은 조직효과성의 위협요인으로 작용하였고 경영자마저도 환경의 불확실성을 잘 대처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동반하였다.


3. (민영화 후) KT의 개입전략

1) 한국통신 vs KT ( 설계요소 면에서의 변화 )

한국통신
KT
기술
-1984년에는 세계에서 10번째로 전전자교환기 TDX-1을 개발
-1987년 7월1일에는 전국 전화자동화를 실현 ->1가구 1전화 시대
-시외통신시설,국제통신시설, KORNE, TADSL, HiNET-P, CO-LAN
- 초고속, 광대역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하고 방송서비스를 한반도에 동남아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는 위성방송 시대
-와이브로( KT와 국내 IT업체들이 개발해 세계최초로 한국에서 상용화된 기술)
-신사업 발굴 (뉴미디어,Green IT & Cloud, 북카페)
-


전략
-사업영역이 확대되어, 전화사업뿐아니라 부가통신(VAN)사업, 이동통신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확산형과 관련형의 다각화를 추구(부가통신사업, 방송서비스사업, 정보서비스사업, 이동통신사업, GNS(global network service)사업, 인터네트 억세스 사업, IB 사업과 해외의 통신서비스 시장에의 진출, 전화번호부 사업, 전화카드 사업, 기술수출형태의 해외사업 등)
-고이윤사업중심으로 재편(기술집약적인 기능은 내부화하고, 노동집약적이거나 보편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기능은 외부화)
-글로벌 ICT 컨버전스 융, 복합 리더가 되겠다는 비전
-오픈에코시스템(스마트폰 발달에따라 개발자와 중소 벤처업체가 상생)
-클라우드 컴퓨팅
-에코노베이션센터를 확대
공식조직


인적자원
-일반경쟁채용 : 4급, 6급,7급
-특별채용 : 특수자격자(공인회계사. 특정부문 박사학위 취득자)나 특수분야의 전문가

-채용규모가 상대적으로 안정적
-채용경로가 엄격하게 제한
-채용대상에 대한 자격조건이 엄격하지 않다

채용대상의 직급조정과 직급별 채용규모를 학력에 따른 입직구의 차별화(대졸: 5-1급, 고졸:5-2급)시켰으며 면접제도의 강화와 특채제도의 보완으로 시행
-‘ Top Talent in ACTION '
-인재육성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01 전 사원 공통교육
02 신입사원 입문교육
03 직무역량 향상교육
04 자율학습 프로그램
05 핵심인재 육성
06 리더십 향상교육

참고문헌
참고문헌

www.kt.c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2021187 연합뉴스

LGERI 리포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6&aid=0000291873 헤럴드경제

21세기로 가는 KT의 선택, 민영화 2002.12, 이용경, KT

http://www.kt.co.kr/kt_home/about_kt/intro/culture.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전략 원칙 5가지1. 이겨본 자만이 이긴다이겨본 싸움을 해본적이 없는 조직은 절대 승리할 수 없다. 2. 여세를 몰아라마지막 까지 밀어 붙이는 강력한 추진력만이 완전한 승리를 보장한다.3. 적의 핵심부를 타격하라가장 견고한 곳이 가장 약한 곳이다. 예기치 못한 대담성으로 적의 핵심부를 칠 때 승리 를 앞당길 수 있다.4. 전면전을 피하지 말라승부는 전면전에서 결정 난다.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전면전을 회피해서는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없다

  • [한국경제론] IMF 외환위기후 한국경제 -재벌개혁
  • 후의 부의 축적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귀속재산불하는 한국경제에 있어 기업가에게 축적의 토대를 제공한 획기적 사건이었다.둘째, 미국의 원조와 외국상품의 수입권을 누가 획득하였는가에 의하여 결정된다. 외국의 원조나 수입권에는 환율면에서 그리고 판매배급면에서의 독점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권한을 얻은 기업이 그대로 이익을 보게 되었다. 1960년대 이후 외국자본의 도입에 의한 경제개발 전략이 확립되었다. 이때는 원리금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등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성장과정이 드러난다.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면접과 더불어 입사의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자기소개서는 차후에 면접의 자료로 쓰인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엔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다각적인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② 자신의 생각을 담는 그릇이 자기소개서이다.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의 경우 당락에 영향을 미

  • 노동시장과 노사문화
  • 기업의 관리전략70년대 중반을 본격적인 기점으로 추진되어진 한국의 중화학공업화는 대규모 공장들의 가동을 실현함으로서 ‘대량생산체제’(mass production)의 기반을 확립시켰다. 이에 발맞추어 이러한 중화학 공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수도 급격히 증대되었다. 위와 같은 상황 속에 형성되어진 87년 이전의 대기업 노사관계는 첫째, 노사관계에 대한 국가의 강격한 개입, 둘째, 노조의 미조직, 셋째 노동력의 과잉공급이라는 조건하에서 만들어졌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킴으로써 판매의 촉진은 물론 이해관계 집단의 지지 획득, 우수사원의 선발, 위기관리 능력의 제고 등 다양한 PR의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Jefkins, 1993). 이렇게 기업PR 광고의 주요 기능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있다보니 기업PR광고는 기업이미지광고로도 이해되고 있다(조재영, 2001) 정권변화에 따른 한국 5대그룹 기업PR광고의 내용분석.(학술논문) 유종숙 / 고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중앙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