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항만공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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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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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안내용
Ⅱ.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Ⅲ. 현황분석
1. 내부분석
2. 외부분석-항만물류선진국의 항만운영현황을 중심으로
Ⅳ. 선택대안
Ⅴ. 최종제안
1. 경영의 민영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
2. 정보공유와 통합 정보의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
3. 정부의 적극적인 항만행정 및 관리감독 업무 강화
4. 글로벌 항만경쟁력 향상 방안
Ⅵ. 기대효과
Ⅶ.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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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물동량문제
광양항과 군산항이 물동량에 비해 하역능력이 넘쳐나고 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국정감사에서 항만별 물동량 대비 하역능력인 시설확보율을 보면 2008년 광양항 302.8%, 군산항 923.1%, 부산항 81.1%, 인천항 74.5%로 나타났으며 부산항과 인천항은 물동량에 비해 시설확보율이 부족하다. 항만의 화물처리효율 측면에서 보면 2008년 부산항의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이 적정하역능력을 초과한 135.3%(1,345만 3,000TEU÷994만TEU)인데 비해 광양항은 3%(181만TEU÷548만TEU)에 불과하다
라. 항만공사 내부 부패문제 및 부실한 관리체계
성과급문제, 관료화문제, 부산항만공사의 경우 신항과의 경쟁체제로 대외경쟁력 훼손이 우려되고 있다. 또한 2010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액체화물중심의 울산항의 경우 5년간 오염사고가 76건, 유출량이 107만 9344리터 등 선박사고가 빈번하나 항만공사는 최근 5년간 선박사고 현황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부산신항의 경우 내년 1월 조기개장을 앞두고 있으나 아직 명칭이 설정되지 않았다. 항만운영사와 선사 등 이용자의 경우 통상 1년 단위로 계약을 맺고 있는 실정이고 선사들의 선박스케줄 조정도 통상 6∼7월경에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부산신항 개장 이후 상당기간 동안 물동량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아직 명칭조차 결정 못하고 있어 홍보나 마케팅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나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BPA는 수수방관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신항과 북항간 화물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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