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 변혁과 교육-교육과정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사회학의 배경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역사적 배경
2. 교육과정 사회학의 학문적 배경
Ⅲ.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
1. 경제적 재생산 이론
2. 문화적 재생산 이론
3.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 이론
4. Bernstein의 교육자율이론
5. Freire의 문제 생성적 이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나. ‘경제적 재생산 이론’의 내용
1) 학교는 학교 내의 사회관계와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의 일치를 통해서 경제적 생산 관계를 재생산한다. 학교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 작업장(직장)의 사회적 관계는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상응한다.
◆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 작업장의 사회적 관계 사이의 일치성 ◆
①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자기가 배워야 할 교육과정에 대해 아무런 결정권을 갖지 못한다.
② 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로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ex. 임금을 얻기 위한 노동, 졸업장을 얻기 위한 학교 교육.)
③ 생산현장이 각자에게 잘게 나누어진 분업을 시키듯, 학교도 계열을 구분하고 지식을 과목별로 잘게 나눈다.
④ 생산현장에 여러 직급별로 단계가 있는 것처럼, 학교도 학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뉜다.
- Bowles와 Gintis는 학교 교육은 사회의 구조를 그대로 반영하며 학교의 독자적 기능은 불가능하므로, 학교 교육의 이러한 기능이 자본주의 사회가 존속되는 한 끝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따라서 학교의 개혁은 무의미하고, 사회적 진보를 위해서는 근원적인 사회 개혁만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주장하였다.
2) 학교는 직장에서의 위계적 관계를 유지 및 재생산하기 위해서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할 학생들에게 그 자리에 맞는 교육 내용과 인간관계를 훈련시킨다.
교육 대상
교육 내용 - 가치관, 성격적 특성
예상 결과
① 단순노동자로 일하게 될 사람
윗사람의 지시에 충실히 따르고 시간을 잘 지키기, 기계적 작업 방식에 순응하기.
순종적이고 능률적인 노동자
② 회사의 관리자나 경영자로 일할 사람
독립적인 사고력 및 작업능력, 여러 선택 가능성 가운데 현명하게 선택하기, 외적 규율보다는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기.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지도자
- 학교 : 억압적인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가치관과 성격적 특성을 학생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헤게모니 이론에 대한 연구(1997), 양경숙, 경북테크노대학교
문화적 헤게모니에 대한 연구(1993), 문종대, 서강대학교
교육사회학 신강-풀어쓴 교육․사회이론, 김동위, 교육과학사, 2001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김병성, 양서원, 1990
학교교육과 불평등, 오욱환, 교육과학사, 1990
교육과 사회 , 김병성, 학지사, 2004
교육사회학 ,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9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 3명, 교육과학사, 2010
교육과정 사회학의 재고, 전인철, 용인대학교, 1997
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 오욱환, 한국교육사회학회, 2003
해석학과 교육 - 최명선 저 (교육과학사)
현대 사회학 - 앤서니 기든스 저 (을유문화사)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이건만 문음사
blog.naver.com/eps282/80107949690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4647785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2754539
http://k.daum.net/qna/view.html?qid=3cjuo
http://cafe.naver.com/christianeducati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8&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2805733
http://blog.naver.com/kjj0124/10005235973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