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 변혁과 교육-교육과정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사회학의 배경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역사적 배경

2. 교육과정 사회학의 학문적 배경

Ⅲ.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

1. 경제적 재생산 이론

2. 문화적 재생산 이론

3.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 이론

4. Bernstein의 교육자율이론

5. Freire의 문제 생성적 이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경제적 재생산 이론’의 내용
1) 학교는 학교 내의 사회관계와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의 일치를 통해서 경제적 생산 관계를 재생산한다. 학교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 작업장(직장)의 사회적 관계는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상응한다.
◆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 작업장의 사회적 관계 사이의 일치성 ◆
①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자기가 배워야 할 교육과정에 대해 아무런 결정권을 갖지 못한다.
② 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로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ex. 임금을 얻기 위한 노동, 졸업장을 얻기 위한 학교 교육.)
③ 생산현장이 각자에게 잘게 나누어진 분업을 시키듯, 학교도 계열을 구분하고 지식을 과목별로 잘게 나눈다.
④ 생산현장에 여러 직급별로 단계가 있는 것처럼, 학교도 학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뉜다.


- Bowles와 Gintis는 학교 교육은 사회의 구조를 그대로 반영하며 학교의 독자적 기능은 불가능하므로, 학교 교육의 이러한 기능이 자본주의 사회가 존속되는 한 끝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따라서 학교의 개혁은 무의미하고, 사회적 진보를 위해서는 근원적인 사회 개혁만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주장하였다.

2) 학교는 직장에서의 위계적 관계를 유지 및 재생산하기 위해서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할 학생들에게 그 자리에 맞는 교육 내용과 인간관계를 훈련시킨다.
교육 대상
교육 내용 - 가치관, 성격적 특성
예상 결과
① 단순노동자로 일하게 될 사람
윗사람의 지시에 충실히 따르고 시간을 잘 지키기, 기계적 작업 방식에 순응하기.
순종적이고 능률적인 노동자
② 회사의 관리자나 경영자로 일할 사람
독립적인 사고력 및 작업능력, 여러 선택 가능성 가운데 현명하게 선택하기, 외적 규율보다는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기.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지도자

- 학교 : 억압적인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가치관과 성격적 특성을 학생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헤게모니 이론에 대한 연구(1997), 양경숙, 경북테크노대학교
문화적 헤게모니에 대한 연구(1993), 문종대, 서강대학교
교육사회학 신강-풀어쓴 교육․사회이론, 김동위, 교육과학사, 2001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김병성, 양서원, 1990
학교교육과 불평등, 오욱환, 교육과학사, 1990
교육과 사회 , 김병성, 학지사, 2004
교육사회학 ,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9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 3명, 교육과학사, 2010
교육과정 사회학의 재고, 전인철, 용인대학교, 1997
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 오욱환, 한국교육사회학회, 2003
해석학과 교육 - 최명선 저 (교육과학사)
현대 사회학 - 앤서니 기든스 저 (을유문화사)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이건만 문음사
blog.naver.com/eps282/80107949690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4647785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2754539
http://k.daum.net/qna/view.html?qid=3cjuo
http://cafe.naver.com/christianeducati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8&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2805733
http://blog.naver.com/kjj0124/1000523597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적 행동을 강조한다. 그러나 한국의 기독교 교육은 신앙 공동체 모델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입시 중심의 교육형태가 신앙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학교-교수형의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종교 지식의 습득을 강요하여 자기의 신앙 세계를 찾으려는 노력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 더 나아가 신앙 공동체 교육은 사회화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현실과 전통을 사회적으로 전수하는 과정은 강조하나 사회 변혁에

  • [교육학개론]교육과정 사회학에서의 의의와 한계
  •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지식은 학생들에게 그 시대의 문화를 전달해주는 내용, 학생들에게 다가올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내용, 사회 구성원들의 직업을 준비하는 애용, 체제 유지에 필요한 내용들을 중시한다.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에서의 교육목적은 성인준비 교육내용 혹은 사회적 균형과 통합에 있다.교육과정 사회학1. 등장배경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학문적인 관심은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으로 대표되는 학

  • [교육과정]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2.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및 등장 배경* 교육과정사회학 이론*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 내용관* 전통적 교육과정의 의미 및 지식의 사회성* 교육내용의 사회적 측면들(사회학적 문제제기)*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과 목 : 교 육 사 회 학담 당 교 수 : 제 출 일 : 2005. 4. 28제 출 자 : 차 례Ⅰ. 교육사회학의주요이론 3Ⅱ. 신교육사회학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과정학자들이 교육현장에서 소외됨에 따라 교육과정학은 더 이상 발전이 불가능한 국면에 직면하였다. (교육과정학 분야가 죽어가고 있다. -슈왑(Schwab)) 윌리엄 파이너(William pinar)교육과정학 분야의 재개념화운동을 1970년대에 활발하게 주도한 인물이다. 최근 발표한 책 교육과정학의 이해(Pinar et al.1995)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를 연구 확립한 학자로 평가받는다.2.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