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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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정교화란?
2.중심통로와 주변통로
3.정교화를 위한 동기 / 능력
4.정교화의 유형
5.정교화 된 주장
6.주변적 단서 / 한계 극복하기
7.통로선정
8.비판





본문내용
페티와 카치오포에 의해 제안된 설득모델

연사의 호감도, 연사의 전문성,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 등과 같은 수동적 요소에 의해서도 태도변화, 즉 설득이 이뤄질 수 있음을 설명해줌.
주변통로

어떤 메시지를 고려의 대상이나 이슈의 속성에 관한 능동적 사고과정 없이 재빨리 수용하거나 거절하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주변통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광범위한 인지적 노력을 하는 대신 재빠른 결정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단서에 의존한다.




분산

- 주의대상에 주목하지 못하는 상황. 중심통로를 이용해서 설득적 메시지가 동기화 됐다고 하더라도 이를 혼란 시키거나 교란하는 잡음의 존재가 메시지의 인지적 처리를 방해한다.







예) 남녀탐구생활
여자는 직원이 설명해주는 노트북의 디자인이 이미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에 직원이 아무리 설명해줘도 주의 깊게 듣지 않음


한계: 유명인의 설득은 청중의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그 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예)1991년 농구스타 매직존슨이 에이즈양성 판정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하자, 에이즈환자를 도와줄 지원자를 찾는 연구에서 기자회견하기 전 주 보다 80%넘는 지원자들이 참여했다. 하지만 바로 다음주부터 이러한 수치는 30%로 감소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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