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연구방법론] PPL광고에 등장하는 인물의 매력성과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갖는 태도와 구매의사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연구 목적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문헌 조사
1. PPL
2. 접촉 정도
3. 등장인물 매력성
4. PPL 광고효과
Ⅲ.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1. 연구모형 설정
2.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Ⅳ.연구 방법
1. 설문지의 구성
2.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3. 자료수집 방법
Ⅴ. 자료 분석 및 가설검정
1. 분석 방법
2.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3. 가설 검정
Ⅵ.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Ⅳ.연구 방법
1. 설문지의 구성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응답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 제품에 대한 태도,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등장인물의 매력성(친밀성, 유사성, 호감성, 신뢰성)의 5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인구 통계적 변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구성개념들은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각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2.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1) 제품 태도 : 제품태도는 제품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으로 이에 대한 문항은 “제품에 호감이 간다.”, “제품이 좋아 보인다.”, “제품이 세련되어 보인다.”, “제품이 나에게 어울리는지 생각해 보았다.”,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 의 5개 관찰변수를 사용하였다.
2) 구매의도 : 구매 의도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의지가 있는가에 관한 가능성으로 김종희(2006)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구매하고자 하는 충동이 든다.”, “구매할 의향이 있다”, “필요하면 해당 제품을 살 것이다”, “구매 할 것이다”의 5개 관찰변수를 사용하였다.
3) 등장인물의 매력성 : 매력성은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등장인물에 대하여 얼마나 자신과 동일시하고 얼마나 친근하게 느끼고, 얼마나 좋아 하는가 또는 인물에 대해 얼마만큼 믿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매력성의 구성요소를 친밀성, 유사성, 호감성, 신뢰성으로 지정하였다. 친밀도는 노출과정을 통해 등장인물이 알려진 정도를 말하는데, “낯설지 않다”, “친근감이 간다”, “솔직해 보인다” 의 3개 관찰변수를 사용하였다. 유사성은 시청자들이 등장인물에 대해 얼마만큼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끼는가의 정도를 말하며, “나와 유사해 보인다”, “나와 사고방식이 비슷해 보인다”, “나와 생활방식이 비슷해 보인다”의 3개 관찰변수를 사용하였다. 호감성은 좋아하는 정도인데, “세련되었다”, “외모가 마음에 든다”, “매력이 있다”, “생동감이 있다”의 4개 관찰변수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신뢰성은 해당 인물이 지식, 기술 그리고 경험을 가졌고 편견 없는 의견과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시청자가 믿는 정도로써 “진실 돼 보인다”, “업무 능력이 뛰어나 보인다”, “행동과 말에 일관성이 있다”의 3개 관찰변수를 사용하였다.
<표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
요인
해당 제품에 대해 호감이 간다
제품태도
해당 제품이 좋아 보인다
해당 제품이 세련되어 보인다
해당 제품이 나에게도 어울리는지 생각해 보았다
해당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
해당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충동이 든다
구매의도
해당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
해당 제품이 필요하면 살 것이다
해당 제품을 구매할 것이다
낯설지 않다
등장인물의 매력성
친근감이 간다
솔직해 보인다
나와 유사해 보인다
나와 사고방식이 비슷해 보인다
나와 생활방식이 비슷해 보인다
세련되었다
외모가 마음에 든다
매력이 있다
생동감이 있다
진실 돼 보인다
업무 능력이 뛰어나 보인다
행동과 말에 일관성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기령, 패션상품의 제품배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연구: TV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2004
김기현, 노출회수와 배치형태에 따른 제품배치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01
김도균, 영화 속 제품배치의 변화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논문,1999
김미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제품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2000
김선영, 영화 속 제품배치효과에 관한 연구: 회상·태도·구매의도를 중심으로,
김의현, 패션제품 PPL에서 배우의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 2005
김재휘&안정태, TV 드라마에서의 제품배치의 광고효과 측정: 암묵적 기억 측정을 통한 접근, 광고연구제64호,2004
김종희, PPL이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대학원 석사논문, 2006
김창경,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의 효과연구,The
Journal of Namseoul Univ.Vol.8, 2002
구도림, 외식산업 브랜드 인지도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관광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4
나준희, 모델의 매력도 및 신뢰성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70호, 2006
문철수, TV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국가별 비교연구, 한국광고학보 제1-2호, 1999
송민영, 마케팅 PR전략인 제품배치(PPL)의 효과 연구,2002
송정림,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SBS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05
신의철, 영화 속 제품배치에 관한 연구배치·유형에 의한 상표인지·상표회상·상표태도차이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1999
오인숙, 모델속성이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97
이승미, 대학생 소비자의 명품 브랜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구매경험 유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이유재&최우진, 제품배치가 소비자의 브랜드 회상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4
이지연&이광주, PPL광고가 브랜드 태도 및 회상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
임성준&이혜원, 영화 속 제품배치에 관한 연구, 경영학론집 제30권 제1호,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빙그레바나나맛우유 기업선정이유 산업및기업소개 경쟁사소개 해외시장추구를촉진하는요인소개 바나나맛우유중국시장진출현황 빙그레 우유 진출 국가 선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국제적 환경의 이슈는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