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광고를 통해 알아본 태도와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에 관한 이론적 접근
2) 광고를 선택한 이유
2. 본론
1) 광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심리학적 설득기제와 메커니즘
2) 사례분석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에 관한 이론적 접근
사람은 사회를 이루어서 살아간다. 사회는 사람과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모든 사람들의 의견이나 주장이 항상 일치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하기 위한 설득의 과정은 시대에 상관없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현대 사회는 정보 사회라고 할 만큼 우리는 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많은 정보들은 우리의 태도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어느 시대보다 어떻게 설득이 이루어지는지 즉 어떤 상황에서 태도가 변화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태도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자. 태도란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는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반응 양상이다. 태도의 요소에는 감정적 요소인 평가, 인지적 요소인 신념, 행동적 요소인 행동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태도를 통해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태도에 따라서 행동이 바뀐다면 태도변화를 통해 행동 또한 변화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태도변화에 대해서 좀 더 깊숙이 생각해보자.
태도변화란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태도변화에 대해 살펴봄에 있어서 세 가지 접근이 가능하다. 그 중 먼저 의사전달자(messenger)의 특성을 살펴보자. 의사 전달자의 특성에는 신뢰성과 매력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신뢰성이란 전문가이며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신뢰성은 의사전달자가 우리에게 의도적으로 영향을 주려고 하지 않았을 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상대방이 우리를 설득함으로서 얻는 이득이 없거나 이득에 반하는 말을 한다면 더 진실로 믿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의사전달자의 특성은 매력이다. 의사전달자가 매력 있는 사람일 경우, 우리는 그 사람의 말에 따름으로써 자신과 상대방을 동일시하려고 한다. 또한 메시지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의사전달자의 매력에 의해서 그 메시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매력에 의한 후광효과라고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광고 사례 출처 www.tvcf.co.kr , www.ngtv.net
*이론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광고심리학 포럼
-『설득의 심리학』(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21세기북스/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