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이론] 맥그리거의 X, Y이론 및 리커트의 경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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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자원이론] 맥그리거의 X, Y이론 및 리커트의 경영 시스템
목차
[인간자원이론] 맥그리거의 X, Y이론 및 리커트의 경영 시스템





목차

* 인간자원이론

Ⅰ. 맥그리거(D. McGregor)의 X, Y 이론

Ⅱ. 리커트(R. Likert)의 4가지 경영 시스템

1. 착취적이며 권위주의적 조직(시스템 I)
2. 박애적(자애적)인 권위주의적 조직(시스템 II)
3. 협의적 조직(시스템 III)
4. 참여적 조직(시스템 IV)

Ⅲ. 인간자원이론 평가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시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자원이론

인간자원이론은 인간관계이론보다 다소 늦게 발생했다. 기존 이론들이 종
업원을 생산에 필요한 보조적 수단으로 인식한 반면, 인간자원이론은 종업원
을 조직에서 매우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인간자원이론
은 인간의 동기유발이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며,
자발적인 참여는 더 높은 성취도를 이끌어내고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특징을 종합해 보면, 인간자원이론은 조직원들의 자
발적인 동기유발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인간자원학파에 따르면, 종업원들은 경제적 ․ 사회적 동기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치 평가에 따라 동기화된다고 본다. 또한 대부분 직원들은 창의력
과 책임감을 가지며, 가치 있는 목적에 공헌하는 것을 즐긴다고 가정한다.
긍정적인 자기 평가를 바탕으로 행동하지 않는 종업원들은 조직에 의해 사
용되지 않은, 미개발된 자원이라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경영자는 조직의
목적과 개인적 목적을 동시에 성취할 수 있는 조직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
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1) 맥그리거(D. McGregor)의 X, Y 이론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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