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경영이론] 베버의 관료제이론, 메이요, 뢰스리스버거의 인간관계론,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맥그리거 X이론, Y이론, 호맨스, 쿤쯔, 리커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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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베버의 관료제 이론
1. 관료제의 성립
1) 화폐경제의 발달
2) 행정기능의 양적․질적 변화
3) 합리적 권위의 보편화
4) 사회적 평등
5) 자원의 희소성
2. 권위와 지배의 세가지 유형
3. 권력, 권위 및 관료제
4. 관료제의 역사적 발전
5. 관료제의 효과
6. 관료제와 민주주의
7. 비판과 평가

Ⅲ. 인간관계론의 발전
1. 인간관계와 인간관계론의 요
2. 초기 인간관계론의 전
1) 인간은 심리적 존재
2) 인간은 사회적 존재

Ⅳ.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Ⅴ. 뢰스리스버거의 인간관계론

Ⅵ.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Ⅶ. McGregor(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1. X이론
2. Y이론

Ⅷ. 호맨스(G.C.Homans)와 쿤쯔(H.Koontz) 및 리커트(R. Likert)
1. 호맨스(G.C.Homans)
1) 집단연구의 발전
2) 심리학적 측면
3) 사회학적 측면
4) 소집단연구
5) 호맨스의 소집단활동
6) 요약
2. 쿤쯔(H.Koontz)
3. 리커트(R. Likert)
1) 리커트 이론의 특색
2) 리커트의 세가지 변수
3) 연결핀 이론
4) 상호작용에 의한 영향력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자적인 입장에서 보는 효과적인 경영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하여 최고의 가능성에 대한 도전이 아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어 조직의 영구한 존속과 많은 이익의 창출, 그리고 공익성의 실현 등과 같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확실한 동기부여가 필요한데 내부 이해관계자를 비롯한 종사원에게까지 명확히 전달되어야만 한다. 또한 활력 있는 활동과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정신, 그리고 통신시스템의 지원으로 사람간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여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경영자의 능력은 현대의 팀플레이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하여 종업원과 관련되고 업무와 관련된 모든 환경조성과, 리더쉽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인사관리를 잘 해야한다. 직무에 따른 정확한 성과분석에 의하여 그 데이터를 직원의 급여와 기업의 경영정보로 이용한다. 노동력은 기업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생산요소이다. 그러므로 성과급제도의 운영으로 종사원에게 동기부여를 이끌어내고, 동시에 일에 대해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아닌 쌍방교류의 의사소통으로서 정보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여 참여도를 높인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이 가능하도록 경영진은 좋은 여건조성으로서 효과적인 경영환경으로 뒷받침을 해야 한다. 경영의 의미는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는 것이고, 능률만을 고집하는 경영만을 추구한다면 자칫 지나치게 결과만을 중시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인간성의 상실과 인간존중의 정신의 상실, 그리고 인간관계의 괴멸, 온 갓 부조리와 폐단이 성행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능률만이 아닌 효과를 함께 수반하는 경영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이것이 비록 힘들고 어려움을 현재 줄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능률만을 추구할 때보다 더욱 바라던 바 이상으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박대통령 시절을 한 예로 능률만을 추구하던 시대의 병폐를 우리는 알기에 오직 능률만을 추구하지는 않아야 하며, 효과적 경영을 제일 중요한 축으로 여기고 거기에 효율을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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