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필요성,조건,지도과정,교수학습방법,교사자세,유의점,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유형

Ⅲ.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필요성

Ⅳ.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조건

Ⅴ.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지도과정
1. 도입
2. 전개
3. 정리

Ⅵ.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교사자세

Ⅷ.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유의점

Ⅸ.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 음악감상교육)의 발전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홍수는 음악감상은 청각기관의 온전한 기능과 함께 예민한 청감각 즉, 소리의 성질 및 정체를 판단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이는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하는 원리를 감득하고 그것을 음악다운 것, 예술다운 것으로 지각 반응하게 하는 능력, 그리고 음악적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능력, 음악의 미와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고, 또한 악곡의 구조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과 비판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음악감상학습은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그 소리를 의미 있는 음향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동시에 길러주는 능동적인 감상학습을 그 내용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올바른 감상지도를 위해서는 능동적인 체험을 통한 단계적인 지도법이 필요하다고 요약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선정되는 음악은 객관적이고 폭 넓게 선정되어야 한다. 이는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학생의 자연 본능적인 욕구를 폭넓게 자극한다면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음악 감상에 대하여 이강숙은 “음악 현상은 청각 현상이다. 음악이 우리 인간을 위하여 존재하는 이유는, 인간으로 하여금 그 청각 현상 세계에서 찾아질 수 있는 무한한 미적 가능성을 청각을 통해서 탐험하려는데 있다.”고 말하였고, 김상태는 “음악은 청각예술로서 듣는 것에 의하여 비로소 음 예술로 성립된다.”고 논술한 것으로 보아, 음악은 감상을 통하여 인간에게 의미 있는 예술이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헤이돈(G.Haydon)은 “동물의 훈련과 사람의 학습 사이에 기본적인 차이는 감상에 있다고 말하였는데, 이 감상에 대하여 윤양석은 “연주자의 예술적인 표현을 통해서 작곡자의 작곡 정신에 접근하여 그 예술 작품이 지닌 참된 의미를 창조하는 일”이라고 말하였고, 음악대사전에서는
참고문헌
○ 강선자, 초등학교 음악감상교육 실태조사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 김영식, 초등학교 음악감상교육의 실태파악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 안종배, 음악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1
○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감상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특성2.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상의 유의점1) 음악교과의 본질적 목적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도록 한다2) 제시된 정보통신기술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음악학습에 적절히 활용한다3)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즉각적인 교사의 피드백이 이루어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교수- 학습이 진행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에서 수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수업에서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질문한 결과, 교사 학생 모두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 기회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첫 번째로 지적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국어과에서는 학생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빈약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국어과 수업이 다른 교과의 수업과 차별화되는 지점은 과정

  • 색깔 동시
  • 방법으로 다른 색깔도 물어본다.)③동시를 나누어 읊어본다.T:그럼 열매반과 선생님이 함께 동시를 읊어 볼거예요.열매반이 “무슨 색깔일까”를 읊어주면 선생님이 “빨강빨간 건 사과”를 읊어 줄게요.유아가 읊을 부분을 교사가 손으로 짚어 준다.활동방법 활동내용자료 및 유의점T:잘 읊어 주었어요. 그럼 이번에는 선생님이 “무슨 색깔일 까”를 읊어 주면 열매반이 “빨강 빨간 건 사과”를 읊 어주세요.C:네!④동시를 다 같이 읊어 본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음악교육)의 본질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다양한 개념들1. 리듬2. 가락3. 화음4. 형식5. 빠르기6. 셈여림7. 음색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1. 이해2. 활동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재1. 교과서1) 편찬방향2) 구성체제2. 교사용 지도서1) 편찬방침2) 구성체제3. 교재 활용 유의점

  • 초등학교음악교과서 구성, 초등학교음악교과서 전통음악단원,리코더연주, 초등학교음악교과서 활용상유의점, 초등학교음악교과서 활용방법,제언
  • 음악교과서의 전통음악단원Ⅳ.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리코더연주Ⅴ.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활용상 유의점Ⅵ.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활용 방법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음악 시간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게 하는가는 교사의 교수․학습 설계에 달려있다.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목표나 내용을 그대로 따라 가르칠 수는 없다. 지역적인 특징이 다르고, 학교마다 구성원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학교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