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의미,실태, 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핵심요구,문제점,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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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의미

Ⅲ. 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실태

Ⅳ. 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핵심요구

Ⅴ. 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문제점
1. 만 5세아 무상교육
2. 저소득층 만 3~4세아 무상교육 지원 문제

Ⅵ. 유아무상교육(유치원무상교육)의 개선 방안
1. 만 5세아 완전 무상교육 실시
2. 만 3~4세아 저소득층 유아에 대한 교육비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 보육처럼 용어가 달라도 유아라는 대상이 동일하다면 이에 대한 공통적인 이해와 전제가 필요하다. 먼저 유아 프로그램에서의 궁극적인 관심은 유아의 복지와 전인적인 성장 발달이 되어야 하며, 발달에 적합한 실제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는 자라면서 보육이나 교육 기관으로부터 이름이 다르거나 주관하는 부서가 다른 기관으로 옮길 수 있으며 제도적으로는 기관이 다를 지라도 교육적으로는 지속성이 있어야 되고 통합되어한다. 또한 동일한 연령을 대상으로 다른 용어를 사용하는 기관 사이에 일치되는 부분은 되도록 통합되어야 하며, 행정적인 비효율성과 자원의 낭비를 막아야 한다. 그리고 용어와 상관없이 초등교육 전에 실시되는 교육이나 보육 프로그램은 이후 학교 시기를 준비하고 전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유아 교육과 초등학교 사이에는 교육적인 지속성이 유지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교육과 보육기관을 정비하고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배치하고 유아교육과 보육을 한 개의 부처가 통합 관리하는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0~5세 대상 유아교육과 보호기관을 ‘학교’로 정비하여 평생교육체제에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과도기적으로 최소한 3-5세 유아 대상 기관을 우선 정비하여 ‘학교’체제로 확립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러한 안이 양쪽의 갈등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그간의 과정을 볼 때 중장기적인 과제가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우선, 만 5세아 대하여 조속히 무상교육을 완성하고 의무공교육체제로 포함하여 출발점 평등교육을 실현하고 3, 4세 아의 경우는 기관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동일 대상아의 경우 통합을 전제로 교육인적자원부가 총괄하여 구체적인 협의와 준비를 위한 기구를 만들고 관련단체가 참여하여 장기적인 전망을 세우고 법과 제도 정비를 비롯한 정책조율 등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민주 사회를 위한 교육의 공공성 실현은 교육의 본질을 실현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지켜주는 대전제이다. 교육권의 보장은 인권실현의 핵심이다. 인간의 발달 기회는 모두의 기본권리이며 교육이 모든 인간의 생득적 권리인 전인적 발달의 권리를 실현하는 기제가 맞다면 마땅히 공적인 방식과 과정으로 교육을 구조화해야한다. 또한 교육은 개인적 성장뿐 아니라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관한 문제이기에 반드시 공적인 영역에 있어야 하는 이유다. .
참고문헌
보육발전기획단, 보육사업 제도 개선안, 2001
서영숙·김경혜, 보육학개론, 양서원, 1997
술심포지움, 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삼성복지재단, 1993
이성진, 21세기를 대비한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의 발전방안 모색, 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21세기의 영유아 보육, 한울, 1993
이일주, 유치원교육과 보육체제의 통합방향 모색, 유아교육의 실태와 정책, 한국유아교육학회광주·전남지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2001년 가을 세미나 논문, 2001
최재남, 의무교육 무상화 정책 개선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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