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성
2.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1) 교육목적과 목표
2) 교과와 편제
3)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
4)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5) 평가의 내용과 방법

Ⅲ. 선행연구 고찰
1. 우리나라 연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
1) 교육과정

Ⅳ.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계속적인 아동의 발달을 조력하고 촉진하기 위한 하나의 기제로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주목하고, 연계교육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연계교육의 현재 실태를 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둘째,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은 무엇인가?
셋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현재의 연계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발달선상에서 볼 때 유아기와 아동기는 연계성의 부분에서 매우 유사한 측면이 많다. 그리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두 교육기관 간의 교육제도 및 행정 체제, 교육 과정, 교육 환경 및 교육 풍토 등이 적절하게 관련을 맺고 있고, 특히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의 교육은 계속성과 계열성의 측면에서도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활동 비교표를 보면, 교육활동의 종류와 유형, 교육내용의 선정, 주제의 전개, 교육활동의 주체, 교수․학습 자료, 집단 구성, 교육목적과 목표, 교과와 편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의 최근동향,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2003). 유․초 연계교육의 이론과 실제
강원도원주교육청(2000).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4a). 제6차 강원도 유치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2004b). 제7차 차 강원도 유치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김경순(2003).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에 관한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원주(1986). 유치원과 국민학교 사이에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의 상호 연계적 지도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 석사학위 논문.
김진영(1997). 소규모 초등학교의 학교예산 배분기준과 그 운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행정 석사학위논문.
김혜숙(1990) 유치원과 국민학교 교육의 연계성에 관한 공립유치원 원장과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나정 ․ 장명림(1997).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97-5. 한국교육개발원
박의숙(1990).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연계성연구.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정(1989). 한국의 유아교육. 교학사.
박희순(2004)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습준비에 대한 교사의 인지와 요구도. 숙명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신연식(1985) 유아교육개론. 서울:형설출판사
양경모(1999)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안진(1988). 유아교육론. 창지사.
이영석(1995) 현대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출판사
이기숙(1998). 유치원과 국민학교 연계성을 위한 방향모색-유치원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서울:시청각교육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학제개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
  • 학제개편-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의 유아교육은 초, 중등이나 고등교육과 마찬가지로 그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최근에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대두 등의 이유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 많이 새로운 인식을 받게 되었지만 80년대에 이미 정착단계에 들어선 초등학교 의무교육, 현재 전면 실시되고 있는 중학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Ⅰ. 서론Ⅱ.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1. 유치원 교육과정2. 교사의 질 확보 및 양성방안3. 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Ⅲ. 유아기와 부모 및 사회와의 관계Ⅳ. 유아교육법 재정의 필요성과 대책1. 유아교육법 부재의 유아교육2. 가중되는 사교육비3. 전문화된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육방법을 통한 전인적인 유치원 교육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법제와 행정 발전과제1. 유아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보편적인 대상 연령은 아동이 모태 속에 자리잡는 순간부터 8세까지의 아동이다. 우리 나라는 유아교육이 0세에서 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세계적인 추세와는 상당한 거리를 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유아교육과는 별개의 교육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완전히 분리된 교육기관에서 상이한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이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간의 연계성 결여 문제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사범대학 유아교육과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 운영형태 분석목 차논 문 개 요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A. 유아 조기 특기교육 B. 다중지능이론과 유아교육프로그램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이론의 구성요소 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 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 죤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대한 연구A+
  •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 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0 년대 초 유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