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활동][유아 신체활동]신체활동의 중요성, 신체활동의 사회성, 유아 신체활동의 목적, 유아 신체활동의 실태, 유아 신체활동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체활동의 중요성

Ⅲ. 신체활동의 사회성

Ⅳ. 유아 신체활동의 목적

Ⅴ. 유아 신체활동의 실태

Ⅵ. 유아 신체활동의 가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시각의 5가지 감각 기능을 토대로 자신의 주변 환경의 상태나 변화를 이해하면서 신체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아기는 태어나서 처음에는 반사적인 움직임을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의도적인 움직임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신체 운동 능력의 발달은 주로 중추신경, 골격 및 근육의 성숙에 의존하지만, 적절한 환경이 주어질 때 보다 잘 발달할 수 있다. 이러한 운동 능력의 발달은 전체로 통합된 대근육 운동으로부터 점차 섬세하고 기능적인 소근육 운동으로 발달하게 된다.
신체 간 협응 능력은 기본 운동 능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유아는 가위질하기, 끈매기, 그림 그리기, 단추 끼우기 등과 같은 동작을 통하여 소근육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눈과 손의 협응 능력, 신체 여러 부분간의 협응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기본적인 동작 능력은 주로 2세에서 7세까지 발달한다. 유아가 2, 3세가 되면 안정감 있게 뛰고, 올라가고, 달릴 수 있으며, 공을 던지고 잡을 수 있고, 층계 오르내리기 등을 할 수 있다. 4세경에는 한쪽 발을 들고 깡충깡충 뛰어다니기, 스키핑하기, 가위질하기, 구슬 등을 꿸 수 있다. 5세 유아는 균형 잡기, 넓이뛰기, 공놀이, 자전거 타기 등을 즐긴다. 이상과 같은 유아기의 기본 운동 기능의 발달은 반사적 동작 시기를 거처, 초보적 동작 발달기와 기본적 동작 발달로 발전되어간다.
아기는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자기를 표현하지만 처음의 정서 상태는 분화되어 있지 않고 흥분과 같은 전체적 반응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정서는 점차 분화되어 대체로 2세가 끝날 무렵에는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본적인 정서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정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성인에 비해 강렬하고 폭발적이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남을 때린다든지 싸움을 하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이 일어나기 쉽다. 특히, 분노는 유아기에 자주 표현되는 감정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놀이를 방해할 때,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을 때에 화를 낸다. 그러나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상황에 알맞은 적절한 방법으로 자연스럽
참고문헌
김정순(1998) : 유아신체표현, 서울 : 학문사
류진희·황환옥·최명희·정희정·김유림(1999)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서울 : 양서원
류진희 등(1999)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양서원
박대섭(1991) :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특성과 발달적 과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만수(1991) : 교사의 질문 유형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 표현 활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지원(1994) : 신체 활동 중심 교육이 유아의 긍정적 자아 개념과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역량과 능력 탐색 및 재능 기부 활동 프로그램 개발
  • 활동의 참여와 시민성의 관계 : 광명시 청소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전숙자(1999). 민주시민성 구성요소의 두 가지 차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정철상(2001). 청소년 수련활동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최현섭(1985). 학교의 도덕사회화에 관한 상호작용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한국 사회과 교육학회(1990). 민주 통일과 민주시민 교육Ⅲ. 목적 및 목표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한국전통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 사회성 그리고 사고력, 상상력, 창의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게 된다. 이처럼 전통놀이가 유아교육의 교수 매체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는데 반해서 이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한국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과 선호하는 놀이, 전통놀이의 활용 실태를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한국 전통놀이 활동이 체계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주로 유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와 다른 신체활동을 결합하여 운영하는 한국 태권도 도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특징3. 태권도 교육의 특징4. 태권도 수련동기 및 목적5. 태권도 교육의 목적 및 특성6. 태권도 교육적 가치 및 효과7. 지도자의 자질8.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9.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 실태10. 신체활동 중심

  • 한국의 보육정책, 의의, 특징, 발달, 개선방안, 영유아보육법등에 대한 모든것
  • 유아보육법에 의하면 취학전 영유아(만0~5세)의 심신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을 위한 정책으로 만12세 이하의 아동까지도 포함하여 주로 낮동안 부모가 사회활동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직접 아동을 양육할 수 없을 경우, 보육시설에서 부모를 대신하여 보육교사가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정책을 수립하고 제도를 마련하며 예산 및 행정지원을 하는 정책을 일컬는다. 아동의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및 인지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목적1) 보육과정평가의 개념평가 - 가치유무를 알아본다는 뜻 일정한 준거에 의해 어떤 자료와 방법이 목적을 위해 가치가 있는가를 판단하는 활동 혹은 성장을 위한 영역과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비교하는 과정 과정평가 =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적절하며 수업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 보육과정 =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 보육과정 평가 =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