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은물 Ga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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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뢰벨의 은물(Gabe)
Ⅰ. 서 론
놀이는 인간생활의 표현이다. 인간은 놀이를 통해 잠재된 자연성을 표출하면서 자기 형성을 한다. 1837년 프뢰벨은 창조적인 자기활동을 어린이 스스로 놀이로써 배우도록 하기 위하여 총 10가지의 은물을 고안하였다. 그는 로크의 경험주의에서부터 영향을 받아 교육에서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은물을 만들어 유아들의 자기활동에 의해 쉽게 변형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그 활동을 통해 신의 통일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려고 하였다. 은물에는 논리적, 수학적인 기질이 포함되어 있어 유아 스스로 형성하고 창작하는데 의의가 있고 그 기본원리는 유아의 신성 발달을 위해 우주 법칙과 통일과 자신을 인식하고 창조력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을 올바른 교육으로 이끄는 것에는 큰 의미가 있다. 교육이 유아들의 자기활동적 개체로서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따른 창조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을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잇감을 통해 더욱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으로 전개시킬 수 있으며, 놀잇감은 교육방법으로서의 놀이와 함께 교육자료로서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데 필수적인 것으로 매우 중요하다(천신현, 2003). 오늘날 학습지 위주의 학습, 놀이방법이 이미 정해져 있는 상업적인 교구를 통한 놀이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살펴보면, 유아들의 창의성 및 다중지능 계발 등의 자연성 발현을 위한 놀이방법과 학습방법에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유아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바탕으로 놀잇감의 종류와 놀이방법 및 형태에 대하여도 중시하여야 한다.
Ⅱ. 본 론
1. 은물 교육의 내용
프뢰벨의 은물은 유아의 왕성한 창조적 활동을 이끌어주는 놀이도구이다. 이는 은물이 유아가 계획하고 구성, 수정, 변형의 단계를 통해 다양한 사고를 표현하면서 놀이하도록 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또한 전체와 부분의 형태로 이루어져 유아가 사물의 내외를 인식할 수 있고 논리적인 사고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놀이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환경과 세계를 발견하게 되는데, 은물이 본성 발전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 은물 교육의 교육적 가치
놀이와 작업을 통하여 잠재된 자연성을 표현하여 조화로운 인간으로 발달시킨다는 프뢰벨의 교육원리는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유치원 교육목적에도 부합하고 있다. 따라서 은물을 통한 교육활동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전인적통합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발달에 적합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① 은물 교육프로그램의 단원이나 주제는 통합적으로 이루어진 현대 유아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성과 운영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고려한 주제 선정이기도 하다.
② 일률적으로 정해진 절차에 의해 은물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원이나 주제에 따른 필요한 은물을 연합해서 사용한다. 이로써 은물이 단계적으로 제시되는 경직성을 극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은물은 유아의 신체적지적 발달수준과 흥미, 욕구를 고려하여 제시될 필요가 있다.
③ 지금까지는 주로 개별적인 수업이었지만, 은물은 유아집단 내에서의 상호 협조와 협력적 생활놀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어떠한 은물을 가지고 어떤 교육을 할지라도 유아에게 조화와 균형의 전인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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