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분임협의결과보고서 - 동극활동을 통한 자기표현능력 신장(부제 - 나래- 나만의 날개를 펼쳐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분임협의결과보고서
주제: 동극활동을 통한 자기표현능력 신장
(부제: 나래- 나만의 날개를 펼쳐라.)
◇차 례◇
Ⅰ. 숨겨진 나래 찾기를 시작하며...
1. 필요성 및 목적
Ⅱ. 숨겨진 나래 찾기
1. 용어 정의
가. 동극활동
나. 자기표현능력
2. 동극활동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3. 실태분석 및 문제점 파악
Ⅲ. 나래를 펼치기 위한 날개짓
1. 궁금 나래
2. 몸짓 나래
3. 이야기 나래
4. 솜씨 나래
Ⅳ. 나만의 나래를 펼쳐라
Ⅰ.숨겨진 나래 찾기를 시작하며...
1. 필요성 및 목적
동극 활동은 전조작적 단계인 유아의 지적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자들은 동극 놀이를 유아들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 교사의 지도에 따라 연극이라는 매체를 활용하는 비형식적인 활동이라 보았고, 특히 공연 행위에 목적을 두지 않고 오히려 유아 자신의 창의적인 상상력을 자유로이 표현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다(조동희, 1987) 또한 유아들이 동극 활동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듣기능력, 창의성, 긍정적 자아개념 등을 키울 수 있고 배역을 맡지 못한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의 활동을 감상할 수 있는 관객으로 참여할 수 있다. 동극은 앵무새처럼 정해진 대사를 단편적으로 반복하는 극 활동이 아니라, 유아가 자신이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자기화된 언어를 실험하고 연습해 보는 총체적인 자기표현 활동이다. 따라서 동극은 유아의 능동적인 자기표현과 적극적인 활동에의 몰입을 경험하게 하며, 교사에게는 유아의 성장과 발전에 직접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기회를 준다. 유아는 이런 활동을 하면서 감정이입과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되고 단순한 신체 움직임이 아닌 살아 있는 표현활동을 하게 된다.
현장의 교사들은 이러한 장점과 동극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기타 영역과 달리 활발한 교육활동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본 분임에서는 현장에서 유아주도보다는 교사주도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동극활동의 실태와 동극활동을 실시함에 있어서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 문제점들을 찾아보고, 좀 더 유아주도적으로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동극 활동을 위한 해결방법을 연구하여 동극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유치원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Ⅱ. 숨겨진 나래 찾기
1.용어의 정의
가. 동극 활동
동극 활동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극화활동을 의미하며, 본 보고서에서 사용한 동극활동은 기존의 동화를 통화 극화활동과는 달리 동화뿐만 아니라 동시, 노래, 이야기 꾸미기, 조형, 현장체험학습활동을 실시 한 후 그 내용을 동극으로 표현하고, 창의적인 사후활동까지 이루어지는 통합 활동을 말한다.
나. 자기표현 능력
자기표현능력이란 타인과의 의사소통과정에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그리고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불안을 느끼지 않고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나타내는 능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분임협의결과보고서 - 그림책 맛있게 요리하기
  • 나. 교사실태1) 하루 일과 중 활동지 위주의 수업에 많은 비중을 두고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2) 교사의 다른 업무로 인해 유아들이 조용히 있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그림책을 보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3) 유치원의 특색 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젝트 등) 운영에 열중하여 그림책은 단지 읽 어주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림책에 대한 연구나 건강, 사회, 표현, 탐구 영 역과의 통합적인 활동은

  • [안전공학과]안전기사 자격증 줍기
  • 능력상태c. 검사방법 : ① 본체부 및 애자실 등 맨홀에 설치한 연동장치의 작동상태를 조사한다.② 상기맨홀에 설치된 문고정용 체인 등의 부식상태를 조사한다.d. 검사서 보존기간 : 3 년 * 국소배기장치의 자체검사에 필요한 기기① 발연관, 열식미풍속계, U자관 마노메타, 피톳관② Test hammer, 나무 또는 대나무 막대③ 초음파 두께 측정용 기기, 줄자, 인장계, 스트로브식 회전속도계④ Stop watch, 온도계, 표면온도계, 전류계⑤ 절연저항계, 청음기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차 례I. 자기소개서 작성1.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주의사항 82. 자기소개에 꼭 들어 가야할 내용 10 3. 자기소개서에 기록하지 말아야 할 사항 12 4. 인사담당자가 직접 점검하는 자기소개서 중요부분 . 12 Ⅱ. 자기소개서 유형별 예문1. 대졸남자 유형 .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통한 교육기회의 확충에 중점을 두어 왔을뿐, 투입에 대한 교육의 결과 내지 성과에 대한 분석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은 소홀히 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위하여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 확대에 대한 요구는 컸지만 이에 상응한 책무성 강화 노력은 미흡했었습니다.그러나 최근 학교교육의 질 개선을 위하여 학교의 투입요인, 교육의 과정, 교육적 성과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여 책무성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요구가 전세계적으

  • 영유아 교육 보육
  • 나 중요한지를 시사해 주고 있다. 영유아보육의 일차적 관심은 영유아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 즉, 부모의 요구나 사회의 개입은 영유아의 권리와 필요에 비하여 부차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무엇보다도 영유아 중심적 사고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권리보장이라는 아동복지의 기본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며, 교육적 활동을 통한 전인적 발달이라는 면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보육의 실천적 개념을 구체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