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유아 독서교육][유아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형태,필요성,문제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개념,중요성,원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
2. 과제독서
3. 독서안내
4. 독서상담
5. 독서회
6. 독서발표회
7. 독서좌담회
8. 콩쿠우르
9. 독서일기
10. 독서감상문
11. 견학
12. 시청각 보조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Ⅴ.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Ⅵ.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Ⅶ.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Ⅷ.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발달단계에 맞는 책을 읽힌다
1) 1~2세의 유아기(乳兒期)에는 어머니의 자장가와 같은 `자장 이야기`가 좋다
2) 3~4세의 유아전기(乳兒前期)에는 반복어를 즐기고 전래 동요를 즐긴다
3) 4~5세의 유아후기(乳兒后期)
4) 6~8세의 아동
5) 9~11세의 아동
2. 치료독서에 기여하는 책을 읽힌다
3. 부모도 함께 책을 읽는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궁극적인 의미의 독서 효과는 누구보다도 독자 자신의 자발적인 흥미와 동기 유발이 없이는 결코 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독자가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통해 독서의 만족감을 얻게 되었을 때만이, 자신이 의미를 구성하는 주체이며 자신의 경험은 의미를 생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되고, 결국 이러한 인식이 학생의 자아 발견과 삶의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읽기란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상호 거래(transaction)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호 거래라는 개념은 Rossenblatt에 의해 제안된 개념으로, 이에 따르면 독자는 텍스트의 의미에 대한 수동적인 이해자가 아니라, 텍스트에서 문학적인 경험을 구성해 나가는 적극적인 구성자로 여겨지며, 나아가 독자는 텍스트를 바라보는 주관적 관점에 따라 최선의 이해를 만들어 내고 반응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독자 반응에 대한 개념은 텍스트에 담겨져 있다고 믿는 작가의 의도나 텍스트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문학 해석에서 벗어나 문학을 개인의 삶과 연관시키고, 오직 하나의 해석이 아닌 독자 개개인에 기초한 다양한 해석을 인정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독자의 역할은 의미를 창조하는 능동적 참여자가 되고, 이런 관점으로 접근하는 문학 교육이 결국 학생들의 창의적․반영적 사고를 진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독자 반응의 초점은 단순한 문학 이론이나 언어 지식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바로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몰입에 중점을 두게 된다. 물론 문학 교육에서 문학 이론과 언어 지식 역시 중요한 교육 요소라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실제로 그런 요소에 대한 학습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안겨 주지는 못한다.
실제로 학생들이 문학 작품에 반응하는 방식은 문학 교재의 본질, 학생들이 교재를 대할 때 떠오르는 사전 경험, 교사가 학생과의 수업에서 교재를 다루는 방식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참고문헌
◇ 김병원, 새시대의 독서교육, 서울 : 배영사, 1998
◇ 김정규·방인옥, 유아기의 학습활동, 동문사, 1982
◇ 노명완, 독서개념의 현대적 조명, 독서연구, 창간호, 1997
◇ 이우석,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성향이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 : 건국대 교대원, 1999
◇ 임재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 양서원, 1995
◇ 허덕희, 어린이 독서교육, 서울 : 인간과 자연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부모교육정의, 부모교육필요성-
  • 필요성① 아동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②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③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④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교육의 중요성3. 부모교육의 효과4. 부모교육의 유형5. 오늘날 부모교육의 문제점6. 부모교육의 방법7.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갖추어야할 자세8. 부모교육 프로그램9.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1)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3) 바른 지도 방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독서교육을 누가 할 것인가? 바로 학교도서관의 몫이라는 것이다. 물론 학교 현장에서 모든 교사가 독서지도를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것을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주체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라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우리는 현재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한계본 연구는 문헌을 통해 독서교육의 개념, 이론, 필요성 등을 정리하기 위해 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한 설명(부모교육 B형)
  •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① 유아에게 나타난 효과② 참여 부모(어머니)에게 나타난 효과③ 수직적, 수평적 파급 효과Ⅳ.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문제점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① 강 연② 부모참여③ 부모면담④ 토론회⑤ 가정통신문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 저조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유아 및 학생의 출발점 평등을 통해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의 교육, 문화, 복지 수준을 총체적으로 제고시키고자 한다.- 학교가 중심이 되고 지역사회가 지원하는 지역사회 교육 공동체 구축사업을 실현함.- 계층간 소득격차의 심화, 가정의 기능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통합 문제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지역의 경제적 여건 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