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확대와 양적 팽창에 관한 기술기능이론과 재생산이론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교육의 확대와 양적 팽창에 관한 기술기능이론과 재생산이론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1. 학교교육의 확대와 양적 팽창에 관한 기술 기능이론

2. 학교교육의 확대와 양적 팽창에 관한 재생산이론

3. 기술 기능이론과 재생산이론의 관점 비교
1) 기술 기능이론의 학력상승과 학교팽창에 대한 설명
2) 재생산이론의 학력상승과 학교팽창에 대한 설명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교교육의 확대와 양적 팽창에 관한 기술 기능이론

기술 기능이론은 1950년대에 클라크(Burton Clark)와 커(C. Kerr)가 산업사회에 있어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이론이다. 과학기술의 부단한 향상 때문에 직업 기술의 수준이 계속 높아지며 그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이론이다(과잉학력 상승원인). 기술기능이론에서는 학교는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기술자와 전문가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기능을 통해 산업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학교는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적인 장치가 되어, 기술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교제도가 발달하였다고 본다. 한 직종의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교육수준도 높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산업사회의 기술발전에 따라 학력도
참고문헌
Bourdieu, 1979, 최종철 역, 2006
송병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의 결과인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매우 다양하다. 교육 성취가 어느 한 두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수 없다. 교육 성취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고전적인 이론

  • [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Ⅰ. 서론Ⅱ. 본론1. 학교교육의 확대1) 국제적 경향2) 한국의 학교팽창2. 학력상승의 원인1) 학습욕구이론2) 기술기능이론3) 마르크스이론4) 지위경쟁이론5) 국민통합론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Ⅲ. 결론Ⅰ. 서론20세기 후반에 일어났던 세계적인 현상 중의 하나로 우리는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를 꼽을 수 있다. 먼저 아프리카 및 남아시아의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한 나라들은 통치자들의 우민정책의 결과로 인

  • [교육사회]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Ⅰ. 서론Ⅱ. 본론1. 학교교육의 확대1) 국제적 경향2) 한국의 학교팽창2. 학력상승의 원인1) 학습욕구이론2) 기술기능이론3) 마르크스이론4) 지위경쟁이론5) 국민통합론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Ⅲ. 결론Ⅰ. 서론20세기 후반에 일어났던 세계적인 현상 중의 하나로 우리는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를 꼽을 수 있다. 먼저 아프리카 및 남아시아의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한 나라들은 통치자들의 우민정책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의 목적이 사회체제를 개인에게 내면화시키는 데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에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해야 할 것으로 보았다.❶ 교육에 관한 사회적 사실들과 그것들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일. ❷ 교육과 사회 및 문화변화 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❸ 교육체제의 여러 유형을 비교문화적 및 비교학적으로 연구하는 일.❹ 살아 있는 사회체제로서의 학급과 학교를 탐구하는 일.3.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1) 전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