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가치,목표, 학교 성교육의 현황,만족도, 학교 성교육의 방법,문제점, 학교 성교육의 지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 성교육의 가치
Ⅲ. 학교 성교육의 목표
Ⅳ. 학교 성교육의 현황
1. 개요
1) 목적
2) 조사대상
3) 조사기간
4) 주요조사 내용
2. 실태 분석 결과
1) 성교육 연간계획 수립 현황
2) 성교육 담당교사 지정현황
3) 성교육 실시시수 현황
4) 성교육 시수확보 방법 현황
5) 성교육 관련 예산 현황
6) 성교육 관련 연구시범학교 운영 현황
7) 성교육 관련 직무연수 현황
Ⅴ. 학교 성교육의 만족도
Ⅵ. 학교 성교육의 방법
1. 교육 시간 및 교육 형태
2. 교육 담당자
Ⅶ.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
Ⅷ. 학교 성교육의 지도 방향
1. 각 학년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수준에 부합되는 내용들로 구성된 지침서의 제작이 시급히 요구된다
2. 정규적인 성교육 지도 시간의 확보가 있어야 한다
3. 단위 학교에서 지도 내용의 설정에는 관련 교과의 협의체를 만들어 당해 학교 학생들의 요구를 충분히 조사하고, 성교육 지도 주제 설정에 학생들의 요구가 충실히 반영되어야만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어 지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성교육 담당 교사의 체계성과 전문성 함양 증진을 위한 연수가 꼭 필요하다
5.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는 성교육 주제나 내용, 갈등이나 고민하는 성문제에 대한 세심하고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성교육 교사 연수는 전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7.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피임교육’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는 과도한 교과과정으로 말미암아 이미 학원화되어 생활지도나 가치의식을 지도하고 전달하기에는 무력화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중된 업무와 입시위주의 교육이 빚어낸 산물이라고 하면 교사의 책무를 면할 수 있을까? 교사의 책무문제를 논하는 것은 다음으로 돌린다 하더라도 학교는 교육을 전담 받는 기구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유일한 제도라는 점에서 학교에서의 성교육 실시는 필수적인 것이 되어야 하며 현재 실시되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중요한 과오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학문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많이 활용해야 한다. 비디오 또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학생들과 교사 사이의 개방적인 토론의 방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성교육 실시에 합당하다.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의 질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리고 연령 수준에 맞는 답변을 해주는 태도가 요구된다.
이미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청소년들이 성지식을 얻는 곳이 학교에서 얻는다라고 응답한 청소년이 22.3%밖에 안 된다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즉 성에 대한 무지의 소산으로 발생하는 청소년의 성문제가 적지 않다는 데서 이 심각성은 더욱 커진다.
가정에서의 성교육이 개별지도의 성격을 갖는데 반해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집단성, 공동성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의 이성교제나 성교육의 문제는 가정과 학교의 긴밀한 연계 협
- 참고문헌
-
김대용,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의 문제, 교육철학, 2003
김정옥, 학교성교육의 현황 및 지도내용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2
배정철, 학교 성교육의 방향, 교육부 교육연구사
이상길, 십대의 심리분석과정교육, 한글, 2003
안나 프로이트, 5세 이전 아이의 성본능이 평생을 좌우한다, 열린책들
안창선, 학교 성교육, 교육과학사,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