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가치,목표, 학교 성교육의 현황,만족도, 학교 성교육의 방법,문제점, 학교 성교육의 지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 성교육의 가치

Ⅲ. 학교 성교육의 목표

Ⅳ. 학교 성교육의 현황
1. 개요
1) 목적
2) 조사대상
3) 조사기간
4) 주요조사 내용
2. 실태 분석 결과
1) 성교육 연간계획 수립 현황
2) 성교육 담당교사 지정현황
3) 성교육 실시시수 현황
4) 성교육 시수확보 방법 현황
5) 성교육 관련 예산 현황
6) 성교육 관련 연구시범학교 운영 현황
7) 성교육 관련 직무연수 현황

Ⅴ. 학교 성교육의 만족도

Ⅵ. 학교 성교육의 방법
1. 교육 시간 및 교육 형태
2. 교육 담당자

Ⅶ.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

Ⅷ. 학교 성교육의 지도 방향
1. 각 학년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수준에 부합되는 내용들로 구성된 지침서의 제작이 시급히 요구된다
2. 정규적인 성교육 지도 시간의 확보가 있어야 한다
3. 단위 학교에서 지도 내용의 설정에는 관련 교과의 협의체를 만들어 당해 학교 학생들의 요구를 충분히 조사하고, 성교육 지도 주제 설정에 학생들의 요구가 충실히 반영되어야만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어 지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성교육 담당 교사의 체계성과 전문성 함양 증진을 위한 연수가 꼭 필요하다
5.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는 성교육 주제나 내용, 갈등이나 고민하는 성문제에 대한 세심하고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성교육 교사 연수는 전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7.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피임교육’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는 과도한 교과과정으로 말미암아 이미 학원화되어 생활지도나 가치의식을 지도하고 전달하기에는 무력화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중된 업무와 입시위주의 교육이 빚어낸 산물이라고 하면 교사의 책무를 면할 수 있을까? 교사의 책무문제를 논하는 것은 다음으로 돌린다 하더라도 학교는 교육을 전담 받는 기구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유일한 제도라는 점에서 학교에서의 성교육 실시는 필수적인 것이 되어야 하며 현재 실시되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중요한 과오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학문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많이 활용해야 한다. 비디오 또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학생들과 교사 사이의 개방적인 토론의 방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성교육 실시에 합당하다.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의 질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리고 연령 수준에 맞는 답변을 해주는 태도가 요구된다.
이미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청소년들이 성지식을 얻는 곳이 학교에서 얻는다라고 응답한 청소년이 22.3%밖에 안 된다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즉 성에 대한 무지의 소산으로 발생하는 청소년의 성문제가 적지 않다는 데서 이 심각성은 더욱 커진다.
가정에서의 성교육이 개별지도의 성격을 갖는데 반해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집단성, 공동성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의 이성교제나 성교육의 문제는 가정과 학교의 긴밀한 연계 협
참고문헌
김대용,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의 문제, 교육철학, 2003
김정옥, 학교성교육의 현황 및 지도내용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2
배정철, 학교 성교육의 방향, 교육부 교육연구사
이상길, 십대의 심리분석과정교육, 한글, 2003
안나 프로이트, 5세 이전 아이의 성본능이 평생을 좌우한다, 열린책들
안창선, 학교 성교육, 교육과학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당한 또는 외면당한 아이들이 대안학교 교육에는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또 자신들을 반전시키고 개발시키는데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가를 실재 대안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대안학교 입학 전․후를 비행률과 생활만족도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연구 조사 하려고 한다. 2. 기존연구의 검토교육법에서 정의 내리고 있는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

  •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
  • 성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한계점Ⅱ.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 고찰)Ⅲ. 연구내용 및 방법1. 연구대상 및 시기2. 연구내용3. 분석변수4. 측정도구5. 연구 분석 방법6. 연구일정 7. 연구예산8. 연구의 문제점 설문지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Ⅰ. 서 론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우리 사회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활발한 문화교류 속에서 빠르게 성장해왔지만 그 이면에는 신구세대간의 가치관 혼란과 핵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교육의 개념2. 진로교육의 내용과 과정 및 원리2.1 진로교육의 내용2.2 진로교육의 과정2.3 진로교육의 원리3. 진로교육의 방법Ⅲ. 진로상담1. 진로상담의 개념2. 진로상담의 내용3. 진로상담의 과정4. 진로상담의 원리 5. 진로상담의 이론 Ⅳ.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Ⅴ.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에 대한 대안점1. 소개2. 선정 이유3.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 현황3.1 진로상담부 교육계획3.2 상담 특성화 학교로서 상담 지도 내용 소개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성한다는 전략이다. 소극적이고 회피적 정책시각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 관점을 도입해 ‘아시아를 선도하는 다문화 인권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삼겠다는 것이다.교육적 지원①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대학생 멘토링 적용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어 및 부족한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도록 하고, 학부모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방향을 전환, 통합교육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었다.1990년대부터는 완전통합교육(Inclusion) 노력을 실체화하고 완전통합이란 통합을 장애정도에 따라 다른 교육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필요로 하는 특수교육 서비스 정도를 강조하고 모든 장애학생이 주거지 근처의 일반학교에 통학하며, 장애에 따른 특수 교육적 배려가 일반 학급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정의한다. 즉, 통합교육은 궁극적으로 성취해야할 의미 있는 목표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