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역할,대학,평생학습장,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진로교육,노인교육,생협교육,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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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역할

Ⅲ.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대학

Ⅳ.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평생학습장
1. 열린학습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시설 설비가 계획되어야 한다
2.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으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3. 정보센터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Ⅴ.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진로교육
1. 자원 인사 초빙 방법
2. 현장 면담
3. 현장학습 견학
4. 대중 매체의 활용
1) 학교 진로교육의 기회를 확장하는 일이다
2) 포럼(forum)으로 활용하는 일이다

Ⅵ.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노인교육

Ⅶ. 지역교육(지역사회교육)의 생협교육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행정기관이 학교와 교사들에게 지시, 명령, 감독 등의 형태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학교경영이 이루어져왔다. 그리고 학교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의사결정은 학교행정가 중심으로 이루어져 교육의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학부모나 지역사회는 물론, 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의사결정에의 참여가 극히 제한되어 비민주적인 학교경영이 이루어져 왔을 뿐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미흡한 학교운영을 해왔다. 단위학교의 자율재량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자치단체에 교육의 권한을 위임하고 지역교육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단위교육조직의 독립성과 특수성을 최대한 존중하여 단위학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그 동안 배제되어 온 교사․학부모․지역사회 인사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및 학교특성에 부응하는 교육발전을 꾀하려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대학의 자율성, 지방교육의 특수성은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보장받게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보다 미시적인 교육정책의 독립성과 일관성은 당연히 법률로 보장받게 되어 있는 것이다. 헌법과 법률로 보장받게 되어 있는 교육정책의 독립성과 일관성이 실제로는 보장이 아니라 침해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즉 헌법과 법률을 위배하고 있는 셈이다. 헌법과 법률에서 말하는 자주성과 전문성, 중립성, 자율성, 특수성 때문이다. 이것이 보장돼야 교육과 교육정책이 바르게 잘 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헌법과 법률에 명시해 놓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육자치의 정신이요, 이 정신에 의하여 우리는 교육자치를 하게 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동배(1992) : 지역사회 노인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한국노년학, 12(1)
권주석(1999) : 지역중심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포스트 모더니즘과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립특수교육원
권희자(1999) : 생활환경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고등부 학생의 지역사회생활 능력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연구보고서
박승희(1993) :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의 발달 배경과 과제, 추국회 정년기념 논총 간행위원회 편, 특수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도서출판특수교육
이경면(1996) : 지역사회 중심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해숙(1999) : 지역사회운동에 있어서의 Network 형성,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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