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기호학] 섹스어필광고의 기호학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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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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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Sex Appeal 광고란 무엇인가
1. Sex Appeal 광고의 정의
2. Sex Appeal 광고의 배경 및 역사
Ⅲ. Sex Appeal 광고의 유형 분석 위한 이론적 고찰
Ⅳ 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
1. 기호학이란
2. 바르뜨의 신화 분석
3. 광고의 기호학적 접근
Ⅴ 분석
1. 환상적인 성적 소구 광고
① DKNY 향수
② Calvin Klein 의 향수 ‘Truth’
2. 상징적인 성적 소구 광고
① 윈저 위스키
② 돌체 & 가바나 커플 향수
③ LOUIS VUITTON 시계
④ CLOUD 9 담배
⑤ Chantan Thomass 향수
3. 기능적 성적 소구 광고
① Camelia 속옷 광고
② Flex 바디관리기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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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란 수신자의 의도된 의미가 텍스트에 반영되어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며, 이 텍스트 의미를 수용자가 해독함으로써 의미의 생성과 교환을 이루는 커뮤니케이션 체계이다.1)
광고는 정보를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명료한 의미 표현이 주가 되는 정보적 또는 설명적 기능의“전달 중심적 광고”에서 수용자의 능동적, 주체적 해석이 중요해지고 수용자에 의해 그 의미가 완성되는“이미지 창조 기능의 광고”로 변화되어 왔다.
넘쳐나는 광고의 홍수속에서 이제는 웬만한 광고의 자극은 소비자의 눈길과 관심을 붙잡아 둘 수 없게 되었다. 광고의 목표는 AIDMA 라 볼 수 있다 .즉 A(Attention;사람의 시선을 끈다 ), I(Interest;내용에 흥미를 갖게 한다 ), D(Desire;그것을 갖고 싶어한다 ), M(Memory;그 광고를 기억한다 ), A(Action;구매한다 )의 단계로 구분한다 .따라서 광고의 시각이미지는 소비자의 주목 (Attention)들을 높일 수 있는“시선끌기”의 충격적(Impact) 이며 자극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선끌기”의 표현 방법 중 하나로 오늘날 섹스 어필 광고는 세계적인 유행과 흐름을 타고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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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현 “광고의 성적 표현에 관한 연구 – 인쇄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 50호(2001) pp.115 ~ 135
Key,Wilson Bryan “섹스 어필 광고, 섹스 어필 미디어”
리대용,이상빈 “성적 소구 광고에 대한 윤리적 판단” 광고학 연구 제 10권 1호
김영찬 “광고의 기호학:컨텍스트(context)에 충실한 텍스트(text)비평을 향하여”
박영원 “성적 소구 광고 표현의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김정탁 “기호학적 시각으로 보는 광고”
이수범 “개인 휴대통신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최군성 “광고 사진에 표현된 섹스 어필에 관한 연구”
김애경 “광고 사진에 나타난 디지털 이미지 표현의 기호학적 분석”
이수범 “기호학으로 해체된 대중문화, 광고”
김치수,이수미,김희경 “여성 의복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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