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기호학적 시각으로 보는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기호학의 세계
◆ 신화와 이데올로기
◆ 광고의 기호학적 접근
◆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사례
<사례1> LG DIOS 냉장고
<사례2> 보해 복분자 酒
◆ 기호학적 접근의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호학은 기호들(Signs)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그 기호들의 사용에 있어서 지배하는 규칙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기호학은 기호의 유형과 체계구조를 분석하여 그 배후에 숨겨진 의미를 밝혀 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창조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소쉬르(F. Saussure)와 퍼스(C. Peirce)에 의해서 주창된 언어학 중심의 기호학은 현대에 와서 다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은 기호와 기호체계를 논리적이고 행동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은 이론 정립을 이루게 한 언어학에 비중을 두고 있다. 사실 기호학은 이 같은 다양한 입장을 취하면서 사회현상을 밝힐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되었다. 기호학의 연구 영역 확장은 사물을 그 자체로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계’ 를 핵심 주제로 다루면서 텍스트를 언어와 같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호학은 어떻게 의미가 생성되고 어떻게 의미를 밝히는가에 대한 기호 관계의 개념을 통해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 참고문헌
-
-박영원.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연구, 광고디자인 기호학. 범우사, 2003
-김정탁, 염성원, 광고와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오장근. 광고 언어의 호소적 기능에 대한 텍스트 언어학적인 연구. 독일어문학연구 제12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독일어 문학연구회, 2003
-강태완. 광고와 시각적 설득의 수사학.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부, 1999,
-車培根, 과장광고와 비과장광고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방송공사,
자료평가
- zzzzzzzzzzzzzzzzzzzzzzz
- yhh0***
(2011.10.22 23:38: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