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기호학적 시각으로 보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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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호학의 세계
◆ 신화와 이데올로기
◆ 광고의 기호학적 접근
◆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사례
<사례1> LG DIOS 냉장고
<사례2> 보해 복분자 酒
◆ 기호학적 접근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호학은 기호들(Signs)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그 기호들의 사용에 있어서 지배하는 규칙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기호학은 기호의 유형과 체계구조를 분석하여 그 배후에 숨겨진 의미를 밝혀 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창조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소쉬르(F. Saussure)와 퍼스(C. Peirce)에 의해서 주창된 언어학 중심의 기호학은 현대에 와서 다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은 기호와 기호체계를 논리적이고 행동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은 이론 정립을 이루게 한 언어학에 비중을 두고 있다. 사실 기호학은 이 같은 다양한 입장을 취하면서 사회현상을 밝힐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되었다. 기호학의 연구 영역 확장은 사물을 그 자체로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계’ 를 핵심 주제로 다루면서 텍스트를 언어와 같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호학은 어떻게 의미가 생성되고 어떻게 의미를 밝히는가에 대한 기호 관계의 개념을 통해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참고문헌
-박영원.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연구, 광고디자인 기호학. 범우사, 2003
-김정탁, 염성원, 광고와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오장근. 광고 언어의 호소적 기능에 대한 텍스트 언어학적인 연구. 독일어문학연구 제12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독일어 문학연구회, 2003
-강태완. 광고와 시각적 설득의 수사학.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부, 1999,

-車培根, 과장광고와 비과장광고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방송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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