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국내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저가항공 산업의 개요
1. 저비용항공 산업의 출현 배경
2. 저비용항공사의 개념
3. 저비용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4.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현황
5.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문제점

Ⅲ. 제주항공 사례의 분석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 외부환경
- 내부환경
- 핵심역량
3. 제주항공의 문제점
4. 제주항공의 개선방안 및 향후전략 제안


Ⅳ.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국내 저비용항공 산업에 대한 시사점
2. 국내 저비용항공 산업의 향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설립 목적

양대 항공사의 독과점 및 고비용 구조에서 비롯된 제주도민의 경제적 부담과 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가 가중되자, 제주도는 직접 출자하여 지역 항공사 설립을 추진했다. 이에 애경그룹이 2004년 9월 제주도의 항공사업 파트너 공개모집에 참여하여 선정되었고, 2005년 1월 애경그룹(75%)과 제주도 (25%)의 공동출자로 민관 합작법인 형태의 (주)제주 항공이 설립되었다.

4) 경영 철학

제주항공은 신선한 서비스와 부담 없는 가격, 안전하고 즐거운 비행으로 고객과 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신선함, 신뢰, 배려, 팀워크, 저비용의 핵심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합리적인 운임과 차별화된 기내서비스 외에도 ‘고객과의 약속’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있다. 취항 1주년을 맞은 인천기점 오사카와 키타큐슈 이외에 인천~방콕과 김포~오사카 노선을 포함해 지난해 3월 20일부터 지난 2월 28일까지 운항한 1,400여편의 국제선 가운데 단 한차례도 정비나 기상을 이유로 결항하지 않았다.

제주항공은 국제선 취항 후 지난 1년간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긍정적 가치가 새롭게 평가되고, 그 인식이 시장에 뿌리 내린 만큼 순항을 자신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노선을 개발해 우리나라 항공시장의 변혁을 주도하고 있다.

2. 환경분석

- 외부환경

1) 거시환경분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ㆍ기사
박승철 기자, 매일경제, 저가항공 5년, 국내선 34% 점유, 2010.08.30
조슬기나 기자, 산업뉴스, 저비용항공사 飛上, 2010.01.14
윤정식 기자, 헤럴드경제, 저비용 항공사들의 반란, 2010.03.29

ㆍ사이트
제주항공 홈페이지 : http://www.jejuair.net/
한국 관광 공사 : http://www.visitkorea.or.kr/
아시아나항공 : http://flyasiana.com/
에어부산 : http://www.airbusan.com/
이스타항공 : http://www.eastarjet.co.kr/
진에어 : http://www.jinair.com/
티웨이항공 : http://www.twayair.com/
한국공항공사 : http://www.airport.co.kr/

ㆍ기타
함대영, 2006, 저가항공사의 성공스토리, 도서출판 가가원, 336p
금융감독원, 2010, 제주항공분기보고서
국토 해양부 항공 정책실, 항공정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큰도움됫어요~!ㅎㅎㅎㅎㅎ
  • tnq***
    (2012.12.14 00:10: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잘썻어요
  • poto0***
    (2012.05.30 02:37:40)
회원 추천자료
  • 에어아시아 경영분석및 마케팅 4P,SWOT,STP전략 분석,에어아시아 해외 글로벌 마케팅전략
  • 전략➀ Product➁ Price➂ Place➃ Promotion(3) 에어아시아 글로벌 전략➀ 글로벌 전략(4) 현지화 전략(한국, 일본, 인도네시아)➀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➁ 일본에서의 현지화 전략➂ 인도네시아에서의 현지화전략(5) 위기관리전략3. 경쟁사와의 경영전략 비교(지역별 주요 저가항공사 특징 및 비교분석)(1) 저가항공사 시장의 성장(2) 주요 저가항공사 특징➀ 에어아시아(Air Asia)➁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➂ 라이언에어(Ryanair)➃ 제주 항공결 론

  • 항공시장,항공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시장의 구조와 신규조직 설립IndexⅠ. 국내 항공 산업 분석1. 한국 항공산업 구조(1) 대형항공사(2) 저가항공사2. 한국 항공시장 전망Ⅱ. 국내 1위 항공사 분석1. 대한항공 분석2. 제주항공 분석3. 소결론 – 저가항공업 진출의 당위성 Ⅲ. SS항공사 조직설립 및 조직 구조소개저가항공 시장의 거시적 분석SS항공의 조직구조 설계 Ⅳ. 결론 및 한계Ⅴ. 참고문헌Ⅰ. 국내 항공 산업 분석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현재 세계 8위로 외형적인 성장을

  • [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저가항공산업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목 차 1.항공운송시장 분석-국내외 항공운송 시장의 변화 -저가항공2.제주항공 분석-사업개요-기업분석-SWOT분석3.전략제안국내외 항공운송시장의 변화아ㆍ태지역 항공시장은 2020년까지 세계 항공시장의 43%연간 4억불 시장으로 급속히 성장할 전망임.항공자유화 확대 및 지역통합운송시장 구축WTO의 ‘서비스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GATS)이 시발점2001년 OECD가 항공화물운송을 대상으로 항공자유화 제안2001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의 5

  •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의 경쟁전략 -원가우위(Cost Leadership)와 차별화(Differentiation)전략을 통한 성공사례
  • 전략을 통한 성공사례-차 례1.주제 선정 배경 1.1서비스(service)산업의 영향력1.2서비스 기업의 전략2.사우스웨스트 항공사(Southwest airlines)2.1기업 개요2.2수상 실적2.3재무 정보3.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전략3.1기업 환경 분석3.2경쟁 기업 분석3.3주요 경영 전략3.4전략 실행의 성과4.국내 저가 항공사의 현 상황5.결론 및 제언6.참고문헌붙임#1Southwest Airlines Finance date붙임#2-1제주항공 대차대조표붙임#2-2제주항공 손익계산서붙임#3

  • 항공 채용 보고서 - 경영환경 - 국내외경쟁사동향 - 인재상 - 채용
  • 항공 채용 보고서1. 경영환경분석1.1. 저가항공사의 SWOT 분석 – 시장분석1.2. 시장분석에 따른 단국항공의 전략1.2.1. 약점1.2.2. 기회1.2.3. 위협2. 국내외경쟁사동향2.1. 국내2.1.1. 진에어2.1.2. 에어부산2.1.3. 제주항공2.2. 국외2.2.1. 에어아시아 3. 인재상4. 채용4.1. 채용전략의 수립4.1.1. 모집부문 및 응시자격4.1.2.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4.2. 채용전락의 유형 및 성격4.2.1. 내,외부 동시 지향적4.2.2. 직무 중심 선발4.2.3. 현재미래 동시 지향적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