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교육과정 전문성,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시간운영,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국어과,사회과,실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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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과정의 개념

Ⅲ. 교육과정의 전문성

Ⅳ. 교육과정의 평가
1. 학업 성취도 평가
1) 유형
2) 의의
3) 평가도구
2. 교육과정 구성요소 평가
1) 의의
2) 대상
3. CIPP형 평가모형

Ⅴ.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시간운영
1. 수업 일수의 확보
2. 수업 시수의 확보

Ⅵ.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교과지도
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과 지도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 정립과 적용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

Ⅶ.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국어교육
1. 목표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2.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사회과교육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국토의 자연 환경과 생활(심화과정)
2) 우리가 사는 지역(심화과정)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계획(심화과정)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Ⅸ.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실과교육
1. 나와 가정생활
2. 아동의 영양과 식사
3. 간단한 생활용품 만들기
4. 전기 기구 다루기와 전자 키트 만들기
5. 꽃과 채소 가꾸기
6. 컴퓨터 다루기
7. 용돈 관리하기
8. 생활 환경 정돈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7차 교육과정에서는 오직 하나만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던 폐단을 불식하고,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적합하게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를 시도하였다.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부의 교육과정 기준이 곧 교사의 교육과정이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시도 교육청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권이 부여되었으므로, 국가 수준의 보편성 있는 기준과 시도 교육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게 되었다.
학습량과 수준을 조정하고, 교과목 체계의 개선으로 교육내용의 적합성을 높이고 학습 부담을 줄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과목별로 학습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절하게 조정하였으며 , 수업 시간수를 감축하고, 고등학교에서는 학기당 이수 과목수를 축소하였다.
주당 수업 시간수를 5차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초등학교 4,5,6학년은 주당 1시간이 감축되었다.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를 고려하고, 학습과 생활의 기초 능력을 신장하며,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였다.
각급 학교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을 세밀하게 분석, 검토하고, 당해 학교의 학생 실태, 학부모의 요구, 교사의 구성, 학교의 시설, 지역 사회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상세화하고 내용을 보다 구체화하여,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실용성 있게 구성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교육의 질 관리를 철저히 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진술체계에 있어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과목표, 학년목표, 내용,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으로 제시되었으나, 7차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별 성격을 분명히 밝혔고, 내용 체계를 새로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여 제시하였으며, 학년목표를 폐지하고, 지도 방법과 평가의 기준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권치순 외(2001),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과학과 수업 모형 개발연구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 수학, 과학, 실과(Ⅳ),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이성호(1984), 교육과정 : 개발전략과 절차, 서울 : 문음사
▷ 정세구(1980), 사회과 교육의 과제, 서울 : 배영사
▷ 홍복기(1997),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놀이요의 지도방안 연구 - 부제재곡을 중심으로,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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