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 폭스바겐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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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폭스바겐
1) 기업소개
2) 회사 개요
3) CEO
4) 주요 연혁 / 발전과정
2. 중국 시장의 배경
1) 중국의 정치 경제적 상황
2) 중국의 자동차 산업 육성
3. 폭스바겐의 중국 진출 동기
4. 중국 기업과 폭스바겐의 합작투자
1) 합작투자로 인한 폭스바겐과 중국 당국이 얻는 혜택
2) 중국합작투자의 어려움
3) 합작투자의 성공요인
4) 합작투자 체결 이후 폭스바겐의 위기
5. 폭스바겐 중국 자동차 시장 진출 현황
6. 폭스바겐 성공요인
1) 적극적인 초기 중국 시장 개척
2) 현지화
7. TOWS 분석
1) 위협요인(Threat)
2) 기회(Opportunity)
3) 약점(Weakness)
4) 강점 (Strength)
8. 경쟁사 분석
1) GM
2) BYD
3) 베이징 현대
9. 마케팅 믹스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결론 및 전망
11.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폭스바겐의 중국 진출 동기

* 세계자동차시장의 성장 속도 둔화
- 선진국자동차 시장의 정체 현상
- 새로운 시장 개척 필요성 대두

* 폭스바겐은 자신의 아시아 진출이 경쟁자에 비해 현저히 뒤져있다는 사실 인식

* 이미 Toyota를 중심으로 한 일본기업들과 GM을 비롯한 미국기업들은 이미 동남아시에 일찍부터 진출하여 아시아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함.

-> 때문에 미국와 일본의 기업들보다 훨씬 더 불리한 조건으로라도 중국진출을 성공시켜야 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었으며 이미 세계자동차시장이 선진국시장에서 정체현상을 보이게 되고 아시아 시장이 크게 성장하리라 예상되었기 때문에 중국진출을 결심하게 되었다.

4. 중국 기업과 폭스바겐의 합작투자

중국 정부는 외국 기업이 자국 시장에 진출 시 단독 법인은 세울 수 없고 합작회사만 가능하게 하도록 제한을 두고 있다. 그 결과 중국 시장에 빠르게 진출한 폭스바겐 역시 합작투자를 통해서 중국에 들어갈 수 있었다. 다음은 폭스바겐이 중국에서 이룬 합작 투자에 관한 내용이다.
* 1984년 10월 폭스바겐 지분 50% + 중국측 파트너 지분 50% = 중국 합작투자 결정함.

1) 합작투자로 인한 폭스바겐과 중국 당국이 얻는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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