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수준별교육과정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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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4.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의 영역별 문제점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
다. 특별보충,재이수 과정의 문제
5. 결론
- 본문내용
-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
비교적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습 집단 구성원의 능력의 개인차가 심하게 작용하는 교과에서 논리적 위계를 기준으로 편성하여 이동식 수업을 시행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생 스스로 학습 능력을 키워 학생의 학습 속도에 알맞게 학습지도를 하고자 한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수준별 교육은 일직선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개별화 교육과 일제식 교육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춘 교육이 개별화 교육이라면, 학급의 평균 수준에 맞추어 동일한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교육이 일제식 교육이다. 수준별 교육은 일제식 교육에서 벗어나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되, 현실적인 여건의 제약 때문에 약화된 개별화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을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처치해 주는, 약화된 의미의 개별화 수업을 의미한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제7차 교육과정은 단계형, 심화 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세 유형으로 편성되었다. 이들 각 유형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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