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수준별교육과정 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4.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의 영역별 문제점
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
다. 특별보충,재이수 과정의 문제

5. 결론
본문내용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
비교적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습 집단 구성원의 능력의 개인차가 심하게 작용하는 교과에서 논리적 위계를 기준으로 편성하여 이동식 수업을 시행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생 스스로 학습 능력을 키워 학생의 학습 속도에 알맞게 학습지도를 하고자 한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수준별 교육은 일직선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개별화 교육과 일제식 교육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춘 교육이 개별화 교육이라면, 학급의 평균 수준에 맞추어 동일한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교육이 일제식 교육이다. 수준별 교육은 일제식 교육에서 벗어나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되, 현실적인 여건의 제약 때문에 약화된 개별화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을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처치해 주는, 약화된 의미의 개별화 수업을 의미한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제7차 교육과정은 단계형, 심화 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세 유형으로 편성되었다. 이들 각 유형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0k
  • 과정 편성, 학교시설, 예결산 자료 등을 1년에 한 차례 이상 공시해야 한다. 정보 공개가 합의된 이래, (2008년 3월 6일과 3월12일) 10년 만에 전국의 모든 중학교 신입생들과 고등학생을 상대로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과목에 걸쳐 전국단위 시험이 시행되었다. 서울부산대구대전울산충남제주 등 7개 시도교육청이 일제고사 형태로 실시한 진단평가 성적표를 학생들에게 통지했다. 이번 시험은 학생들이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을 제대로

  • [교육] 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 이론
  • 사회 질서를 창출하는 싹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실제로 저항이론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 문화운동, 환경운도, 여성운도, 소수민족운동 등 다양한 사회운동이 확대되는 사회 여건과 맞물려 지배집단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비판과 공격의 실천적 이론으로 주목 받는다.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분석 ㅡ 분류와 구조* 분류 ㅡ 과목간, 전공분야간, 학과간의 구분* 구조 ㅡ 교육내용들 사이의 경계의 선명도. 교육내용의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교육을 하며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한다고 하는 것이 7차 교육과정의 요지이자 방향이다. 이렇듯 좋은 취지의 교육과정 안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실시인데 그 내용을 보면 가. 수학, 영어 교과는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를 설정하여 단계형 수준별 교 육 과정을 운영한다. 나. 국어, 사회, 과학 교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여기서 수준이라

  • 학교선택권 레포트
  • 과정 및 선택과목, 방 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조합한 특성화된 교육과정 편성 권장② 지원하지 않고 배정된 학생의 일반적인 교육과정 선택권이 존중되는 범위 내에서 학교별 특성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매년 학교별 교육과정 특성화 추진 계획 수집 분석 및 지원☞ 학교 교육과정 특성화(예시)계열 및 과정 특성화 - 인문사회과정 중심, 자연과정 중심, 국제화과정 중심, 예능과정 중심 등 집중이수 교과군 - 국어교과군, 사회교과군,

  •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지침,운영방안,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평가,열린교육,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발전방안
  •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과 운영방안,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평가와 열린교육,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발전방안 분석Ⅰ. 서론Ⅱ.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개념Ⅲ.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이론적 배경Ⅳ.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지침1.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