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 교육과정 (그릇)
▶ 테일러의 모형 ㅡ 목표설정 → 경험선정 → 조직 → 평가
▶ 역사, 사회적으로 생성된 지식, 학교 교육은 중립적인 것이 아니다.
▶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 뒤르껨
▶ 파슨스
▶ 드리븐
2) 경제체제 유지기능
▶ 기술기능 이론
▶ 인간자본론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 베레데이ㅡ교육과정을 통제하는 집단에 따라 교육과정이 서로 다르다.
▶ 왈라스ㅡ사회의 이념적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강조점이 달라진다.
도덕성 기 술 도덕성
(morality)
지 성 도덕성 기 술
(intellect)
기 술 지 성 지 성
(technique)
혁명기 보수기 복고기
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 지배이데올로기와 교육과정(반공교육, 영웅사관, 흑인운도, 노동운동)
▶ 성문화와 교육내용(성차별 ㅡ 사진, 삽화, 내용)
▶ 도시지향성과 교육과정(표준화 vs 방언)
▶ 국제관계와 교육내용(신 식민주의)
▶ 위계적 교육과정(전공/필수/정공선택, 도구교과/주지교과)
- 본문내용
-
2) 문화제국주의
; 교육과정 속의 문화갈등은 한 사회내의 집단 간의 문화갈등과 국가 간의 문화갈등도 포함된다.
* 교육내용에 나타나는 토착문화와 외래문화간의 갈등
* 문화전계(enculturation) ㅡ 문화전수
* 문화접변(acculturation) ㅡ 다른 문화와 접촉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
* 문화적 정체성
3) 재생산 이론
▶ 경제적 재생산
* 대응원리(correspondence principle)
;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은(대응하는)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위계관계를 학교교육의 수준별 위계구조에 서로 대응시킴으로써 거기에 필요한 가치체계를 가르친다는 것.
▶ 문화적 재생산
* 알뛰쎄 - 억압적 국가기구(repressive state apparatus : RSA)
이념적 국가기구(ideological state apparatus : ISA)
* 부르되 - 문화적 재생산, 상징적 폭력,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 저항이론
;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있다고 본다. 저항이론의 종요한 공헌은 재생산의 메커니즘이 결코 일방적인 것도 아니고, 완전한 것도 아니며, 언제나 그 안에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사실을 통찰해냈다는 것이다. 저항이론은 계급과 문화가 복합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에 대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적 교육학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저항이론에 대한 가장 심각한 비판은 저항의 실체와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엄격한 개념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남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비판적 교육학자들이 저항이론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은 그 개념에서 사회변화를 위해 교육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했다고 믿기 때문이다. 반학교 문화는 학교에 대한 도전과 반항을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회 질서를 창출하는 싹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실제로 저항이론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 문화운동, 환경운도, 여성운도, 소수민족운동 등 다양한 사회운동이 확대되는 사회 여건과 맞물려 지배집단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비판과 공격의 실천적 이론으로 주목 받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