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 교육과정 (그릇)
▶ 테일러의 모형 ㅡ 목표설정 → 경험선정 → 조직 → 평가
▶ 역사, 사회적으로 생성된 지식, 학교 교육은 중립적인 것이 아니다.
▶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 뒤르껨
▶ 파슨스
▶ 드리븐

2) 경제체제 유지기능
▶ 기술기능 이론
▶ 인간자본론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 베레데이ㅡ교육과정을 통제하는 집단에 따라 교육과정이 서로 다르다.
▶ 왈라스ㅡ사회의 이념적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강조점이 달라진다.

도덕성 기 술 도덕성
(morality)

지 성 도덕성 기 술
(intellect)

기 술 지 성 지 성
(technique)

혁명기 보수기 복고기


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 지배이데올로기와 교육과정(반공교육, 영웅사관, 흑인운도, 노동운동)
▶ 성문화와 교육내용(성차별 ㅡ 사진, 삽화, 내용)
▶ 도시지향성과 교육과정(표준화 vs 방언)
▶ 국제관계와 교육내용(신 식민주의)
▶ 위계적 교육과정(전공/필수/정공선택, 도구교과/주지교과)

본문내용
2) 문화제국주의
; 교육과정 속의 문화갈등은 한 사회내의 집단 간의 문화갈등과 국가 간의 문화갈등도 포함된다.

* 교육내용에 나타나는 토착문화와 외래문화간의 갈등
* 문화전계(enculturation) ㅡ 문화전수
* 문화접변(acculturation) ㅡ 다른 문화와 접촉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
* 문화적 정체성

3) 재생산 이론

▶ 경제적 재생산
* 대응원리(correspondence principle)
;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은(대응하는)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위계관계를 학교교육의 수준별 위계구조에 서로 대응시킴으로써 거기에 필요한 가치체계를 가르친다는 것.

▶ 문화적 재생산
* 알뛰쎄 - 억압적 국가기구(repressive state apparatus : RSA)
이념적 국가기구(ideological state apparatus : ISA)
* 부르되 - 문화적 재생산, 상징적 폭력,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 저항이론
;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있다고 본다. 저항이론의 종요한 공헌은 재생산의 메커니즘이 결코 일방적인 것도 아니고, 완전한 것도 아니며, 언제나 그 안에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사실을 통찰해냈다는 것이다. 저항이론은 계급과 문화가 복합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에 대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적 교육학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저항이론에 대한 가장 심각한 비판은 저항의 실체와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엄격한 개념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남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비판적 교육학자들이 저항이론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은 그 개념에서 사회변화를 위해 교육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했다고 믿기 때문이다. 반학교 문화는 학교에 대한 도전과 반항을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회 질서를 창출하는 싹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실제로 저항이론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 문화운동, 환경운도, 여성운도, 소수민족운동 등 다양한 사회운동이 확대되는 사회 여건과 맞물려 지배집단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비판과 공격의 실천적 이론으로 주목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교육사회학『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발표 요약 보고서발표일: 2005.11.04(금)-목 차- 《서론》1.교육과정사회학의 이해《본론1》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

  • 2023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등)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 교육을 받아야 하며, (2) 교육과정은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성적 향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학생의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생활지도도 포함하여야 한다고 믿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사회사업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인 예로는 생태학 이론, 체계이론, 학습이론, 성격이론, 장애학생의 특성에 관한 지식, 교육기관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ABSTRACT)Sociology of CurriculumMost of the people have general thoughts that the knowledge taught in school has universal value and it is believable knowledge and norms. However, school curriculum is a social product. Educational knowledge taught in school is determined through the interaction of related groups and subjected to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 of society. The sociology of curriculum is study that treats the social character of curriculum, which managed in school education. Here we explain the complicated character o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목차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1) 사회화기능2) 경제체제유지기능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1)지배문화2)문화제국주의3)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1)저항이론2)교육의 상대적자율성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영국미국1970년대 초 영국에서 ‘교육과정교육사회학’ 등장 - 교육과정 자체에 탐구 초점비판적 교육과정론: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인 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