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의사결정의 의미와 개인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및 평가와 구매 후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의사결정의 의미

Ⅱ. 개인의 구매의사결정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1) 정보탐색 정도에 따른 문제해결방식
· 제한적 문제해결방식
· 포괄적 문제해결방식
· 일상적인 문제해결방식

Ⅲ. 대안평가

Ⅳ. 구매

1. 주변인의 태도
2. 예상되는 상황
3. 예쌍되지 않는 상황

Ⅴ. 구매 후 행동

1. 구매 후의 만족도
2. 구매 후의 행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1.의사결정의 의미

사람은 누구나 어떤 목표를 추구하면서 살아간다. 여기서 목표라고 하면 식료품점에서
식품을 사는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배우자나 직장의 선택과 같은 다소 무거운 주제에 이
르기까지의 인간의 모든 욕구를 의미한다. 그런데 이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잘 성취
하기 위하적 우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노력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닌 돈과 시간과 에너지 등은 한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목표(욕구)이든 그것을
성취(충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체방안을 비교 ․ 검토한 후 그 가운데 한 가지를 선
택한다. 이를 의사결정이라고 하며, 최종적으로 하나를 선택하기까지 마음속의 의문점
들을 해소해 나가기 위한 과정들을 의사결정과정이라 한다. 그러므로 의사결정이란 어
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체방안이 둘 이상 존재할 때에만 발생된다. 예를 들면 체
중감량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매달 돈을 지불하고 헬스장에 가서 운
동을 할 수도 있고 저녁식사 후 가까운 공원에 나가 산책을 하거나 문화센터를 이용하
여 요가나 재즈댄스를 즐길 수도 있다. 그런데 헬스장이나 문화센터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공원에서 산책을 하는 방법밖에 선택할 수 없다. 이 경우는 욕구를 충족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구매 및 구매 후 평가
  •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구매 및 구매 후 평가목 차소비자행동의 이해구매-구매 시 결정사항-구매의 유형-상황적 요인-점포선택구매 후 평가-구매 후 소비자의 행동-인지부조화-소비자만족과 불만족-소비자 불평행동구 매소비자행동의 이해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 후 평가구매 시 결정사항소비자행동의 이해첫째, 구매의 집행여부를 결정을 해야 한다. (whether to buy)둘째, 구매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when to buy)셋째, 구매대상을

  •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
  • 결정요소1) 개인적 요소2) 제품 요소 - ① 신체적 위험 ② 성능 위험 ③ 심리적 위험 ④ 재정적 위험3) 상황적 요소Ⅲ. 구매의사결정과정1. 문제의 인식2. 정보 탐색1) 내부 탐색2) 외부 탐색3) 소비자 정보원4) 고려 상품군3. 대안평가1) 비보상적 의사결정 규칙 - ① 결합 규칙 ② 분리 규칙③ 백과사전식 규칙 ④ 부문별 제거 규칙4. 구매5. 구매 후 행동2) 보상적 의사결정 규칙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연구의 목적 (동기)디지털 카메라는 신속

  • 푸드마케팅3) 소비자의 식품구매의사결정과정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전략구매의사결정과정의 기본개념을 설명하시오0k
  • 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소비자가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하는 구매행동의 과정에는 정보탐색과정을 거쳐 언제, 어디서 구매할지 결정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소비자 구매욕구를 살펴서 구매의 전과정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는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및

  • 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
  •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소비자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구입하면 먼저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을 내린다. 즉,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과정에는 정보탐색과정을 거쳐 언제, 어디서 구매할지 결정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소비자 구매욕구를 살펴서 구매의 전과정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는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및 행

  • [소비자행동분석] 구매의사결정과정
  •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이익과 불이익을 상세히 따져 볼 필요가 있으며 따라서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거친 후 이에 따라 신중히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다.본인은 여태껏 단순히 인간의 욕구에 따라 호감도를 따져 몇몇 회사제품을 비교해보고 개인적지식과 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 구매하였으나 이번 소비자 행동분석의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그 과정을 면멸히 검토하고자 하였으며 따라서, 본인은 이에 따른 정보처리과정과, 관여도, 구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