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구매 및 구매 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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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1. 구 매
(1) 구매행위의 유형
(2) 상황적 영향요인
(3) 점포선택(choice of store)

2. 구매 후 평가
(1) 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2) 소비자 만족과 불만족
(3) 소비자 불평 행동

3. 소비자 불평불만에 대한 마케터의 역할

4. 한국에서의 소비자 불만에 대한 기업의 대처 및 소비자 행동

5. 소비자 불평의 결정요인
본문내용
1. 구 매
소비자의 구매행위와 관련해 필요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의 집행여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whether to buy)
최적안이 결정되었다고 반드시 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욕구가 구매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이미 충적되었거나 구매력을 상실하였을 경우, 또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새로운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새로운 최적안을 선택할 경우, 그리고 재고소진이나 단종 등 구매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둘째, 구매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when to buy)
계절적 구매를 할 것 인지 재고소진 이후에 보충구매를 할 것인지 등의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셋째, 구매대상을 선택해야 한다. (what to buy)
구매 전 평가과정을 통해 결정된 최종안이 구매대상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로 최종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이나 확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경우는 평가과정에서는 반영되진 않은 정보가 추가적으로 발견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넷째, 구매장소를 결정해야 한다. (where to buy)
소비자가 직접 점포를 방문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점포구매 또는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 전화구매 우편구매 홈쇼핑 등의 방법으로 구입하는 비점포구매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컴퓨터 통신의 발달로 홈쇼핑의 방법과 종류가 다양해져 구매장소의 결정문제는 과거보다 복잡해졌다.
마지막으로 대금지불방법에 관한 것으로 (how to buy)
현금지급, 신용카드 결제 등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는 신용카드 사용 시 일시불로 결제를 할 것인가 할부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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