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의 본질] TQM의 배경과 정의 및 주요내용과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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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TQM의 본질

Ⅰ. TQM의 배경

Ⅱ. TQM에 관한 여러 정의

1. Cohen과 Brand의 정의
2. Hyde의 정의
3. The Federal Quality Institute(FQI)의 정의

Ⅲ. TQM의 주요 내용

Ⅳ. TQM의 본질: 새로운 변화인가?
아니면 고전적 행정기업의 적극적 실행인가?


본문내용
*서론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은 새로운 발명이 아니고 몇십 년 동안 공
공분야의 생산성 향상의 혁신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 정부부문에서의
TQM운동은 Deming과 Juran이 제시한 수십 년 동안 사적영역의 산업 품질향
상 활동에 사용한 것을 도입해 온 것이다.
TQM의 정의를 살펴보면, Total이란 고객의 요구를 식별하는 것에서부터 고
객이 만족하였는지 여부를 적극적으로 평가하는 것까지 업무의 모든 면에서 질
적인 면에 대한 조사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고, Quality란 고객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키고 초과하는 것을 의미하며, Management란 질을 지속적으로 항상시키
기 위하여 조직의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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