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고딕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고딕 소설
가. 고딕 소설의 정의
나. 에로티시즘의 정의
다. 고딕 소설의 배경
라. 고딕 호러의 괴물
2. 흡혈귀 문학의 역사
가. 뱀파이어의 기원
나. 유사 뱀파이어 생명체에 대한 기록
3. 뱀파이어리즘 (Vampirism) 과 섹슈얼리티 (Sexuality)
가. 뱀파이어리즘과 섹슈얼리티
나. 여성과 뱀파이어리즘, 정신분석학
4. 고딕 소설 속의 섹슈얼리티 2 :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로버트 와이즈의 <The Haunting>
가. 고딕 소설의 갈래
나. 고딕 작품 및 분석
- 본문내용
-
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성내고 질투고 사랑하고 미워하고 기뻐하고 슬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에게 신은 두려움의 존재라기보다는 친근한 것이었다. 신들은 결국 인간의 한 부분을 상징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세 이르러 서구인들은 신을 높은 곳에 두었고, 그를 두려워했고, 죽음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내세론이 대두된 것도 신과 죽음을 두려워했기 때문이었고, 인간은 이제 보이지 않는 대상을 무서워하기 시작했다. 근대에 이르러 과학과 의학이 발전했음에도 여전히 죽음은 두려운 것이고, 불사의 존재에 외경심을 갖게 된다. 다만 근대에는 그러한 것들을 인간의 힘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뿐. 그러나 인간의 힘으로 다다를 수 없는 곳이 있었다. 그것은 신의 세계, 혹은 자연의 영역이다. 하지만 인간은 이것을 정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마치 자연에 대항한 오디세우스의 긴 여정처럼, 혹은 시지프스처럼. 근대에 등장한 뱀파이어 이야기는 이러한 시대의 은유로 보인다. 현대에 이르러 뱀파이어는 한계점에 다다른 인간문명이 파악하지 못한 어떤 세계 혹은 어떤 실체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인류문명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파멸로 몰고 간 1, 2차 세계 대전으로, 사람들은 인간의 내부에 내재한 광기를 확인하고 예술작품은 그것을 구체화하였다. 이 시대의 뱀파이어는 자멸을 향해 가는 폭주기관차 같은 인간의 광기에 대한 하나의 은유였다. 냉전시대의 공포영화는 핵무기와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다양하게 나타내는데, 이 시대에 등장한 뱀파이어의 이국적이고 고전적인 취향의 모습은 아마도 그런 낯선 것에 대한 비유가 아닐까 싶다. 한편 오랫동안 금기시되어 왔던 동성애에 대한 낯섬과 두려움 역시 뱀파이어를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남자인 드라큘라 백작이 여성 희생자를 무는 것이 아니라, 이제 동성끼리도 물고 물리는 광경은 동성애에 대한 낯섬과 공포를 은연 중에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80년대 이후 뱀파이어 영화는 에이즈에 대한 공포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곤 했다. 에이즈가 혈액으로 인한 감염이라는 점은 뱀파이어 영화와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과 세기말에 대한 담론이 팽창해가는 이즘에도 괴상한 뱀파이어 영화가 등장하는 것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