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고딕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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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고딕 소설
가. 고딕 소설의 정의

나. 에로티시즘의 정의

다. 고딕 소설의 배경

라. 고딕 호러의 괴물

2. 흡혈귀 문학의 역사
가. 뱀파이어의 기원

나. 유사 뱀파이어 생명체에 대한 기록

3. 뱀파이어리즘 (Vampirism) 과 섹슈얼리티 (Sexuality)
가. 뱀파이어리즘과 섹슈얼리티
나. 여성과 뱀파이어리즘, 정신분석학

4. 고딕 소설 속의 섹슈얼리티 2 :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로버트 와이즈의 <The Haunting>
가. 고딕 소설의 갈래

나. 고딕 작품 및 분석


본문내용
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성내고 질투고 사랑하고 미워하고 기뻐하고 슬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에게 신은 두려움의 존재라기보다는 친근한 것이었다. 신들은 결국 인간의 한 부분을 상징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세 이르러 서구인들은 신을 높은 곳에 두었고, 그를 두려워했고, 죽음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내세론이 대두된 것도 신과 죽음을 두려워했기 때문이었고, 인간은 이제 보이지 않는 대상을 무서워하기 시작했다. 근대에 이르러 과학과 의학이 발전했음에도 여전히 죽음은 두려운 것이고, 불사의 존재에 외경심을 갖게 된다. 다만 근대에는 그러한 것들을 인간의 힘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뿐. 그러나 인간의 힘으로 다다를 수 없는 곳이 있었다. 그것은 신의 세계, 혹은 자연의 영역이다. 하지만 인간은 이것을 정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마치 자연에 대항한 오디세우스의 긴 여정처럼, 혹은 시지프스처럼. 근대에 등장한 뱀파이어 이야기는 이러한 시대의 은유로 보인다. 현대에 이르러 뱀파이어는 한계점에 다다른 인간문명이 파악하지 못한 어떤 세계 혹은 어떤 실체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인류문명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파멸로 몰고 간 1, 2차 세계 대전으로, 사람들은 인간의 내부에 내재한 광기를 확인하고 예술작품은 그것을 구체화하였다. 이 시대의 뱀파이어는 자멸을 향해 가는 폭주기관차 같은 인간의 광기에 대한 하나의 은유였다. 냉전시대의 공포영화는 핵무기와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다양하게 나타내는데, 이 시대에 등장한 뱀파이어의 이국적이고 고전적인 취향의 모습은 아마도 그런 낯선 것에 대한 비유가 아닐까 싶다. 한편 오랫동안 금기시되어 왔던 동성애에 대한 낯섬과 두려움 역시 뱀파이어를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남자인 드라큘라 백작이 여성 희생자를 무는 것이 아니라, 이제 동성끼리도 물고 물리는 광경은 동성애에 대한 낯섬과 공포를 은연 중에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80년대 이후 뱀파이어 영화는 에이즈에 대한 공포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곤 했다. 에이즈가 혈액으로 인한 감염이라는 점은 뱀파이어 영화와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과 세기말에 대한 담론이 팽창해가는 이즘에도 괴상한 뱀파이어 영화가 등장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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