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판타지 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판타지의 개념
1. 어원적 개념
2. 판타지 문학 연구 학자의 이론
Ⅱ. 판타지 동화의 의의
1. 상상력과 창조력 발달의 원동력
2. 자아 동일성의 회복
3. 삶의 총체성 체험
4.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
Ⅲ. 판타지 동화의 감상 방법
1. 상상력과 경이의 마음을 가지고 읽자
2. 육감을 가지고 읽자
3. 스스로 자진하여 불신의 생각을 중단하며 읽자
4. 주의를 집중해서 읽자
5. 이야기 속에 흐르고 있는 교훈을 느껴보자
- 본문내용
-
2. 판타지 문학 연구 학자의 이론
(1) 토도로프의 정의
현대에 들어 판타지, 또는 판타지 문학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정의를 내린 사람이다. 구조주의 문학 이론가로 잘 알려진 토도로프는 1970년 “환상 문학 입문”을 출간하여 환상 문학의 경계와 범주, 그리고 그 미학에 대한 이정표를 세웠다. 이 책은 환상 문학에 대한 연구 성과를 종합하면서 환상 문학을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확립시키고 있어서, 이후 환상 문학을 논의할 때 모든 논자들은 우선 그의 견해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하였다.
환상성은 두 개의 질서 곧 자연적 세계/초자연적 세계로 사건을 이분하면서 두 개의 질서가 교차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토도로프는 환상성이란 문제를 경이로움과 기괴함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독자적인 영역으로 파악하는데 이때 그는 “주저함(망설임)”이라는 동사를 환상 문학 성립의 조건으로 들어 환상문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 환상 문학이 성립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하고,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 둘째, 이러한 주저함은 또한 작중 인물에 의해 경험될 수도 있다.
- 셋째, 독자는 텍스트와 관련하여 어떤 특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말하자면 그는 <시적>인 것뿐만 아니라 <알레고리적>인 해석 태도를 거부해야 한다.
- 참고문헌
-
1. 권혁준(2002), 아동문학에서 판타지의 개념과 범주, 공주교대논총 제39집 1호
2. 박상재(1998), 한국 창작동화의 환상성 연구, p15-16, 집문당
3. 권혁준(2002), 판타지 동화의 문학교육적 의의, 공주교대논총 제39집 2호
4. 릴리언 H.스미드(1966), 아동문학론,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