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평생교육의 개념,정의
2.평생교육의 특성
3.평생교육의 필요성
4.구체적인 예(HRD,노인프로그램)
본문내용
유네스코


평생을 통해 이루어지는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일정한 나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과 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교육능력을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노력


우리나라 평생교육법 제2조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 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인터넷 휴대전화 같은 정보기술(IT) 분야는 기술변화 속도가 너무 빨라 노인들로서는 따라잡기 쉽지 않다. 어렵사리 휴대전화 문자 보내는 방법을 배웠더니 젊은이들은 벌써 트위터나 스마트폰으로 가버려 소외감을 느낀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포기하면 21세기의 원시인이 되고 만다. IT 디바이드(격차)를 극복하는 노력에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스마트폰에도 노년의 삶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최근 1개월 내 1회 이상 인터넷을 사용한 60세 이상 인구는 146만 명(2009년 기준)으로 1년 전에 비해 13만 명이나 늘었다. 60세 이상 인구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20%를 넘었다.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자유롭게 이용하는 실버티즌(Silvertizen)이 점차 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이나 영국 같은 나라에 비하면 우리는 아직도 실버티즌에 대한 배려가 미흡하다. 노인이 이용하기 쉽도록 IT 인프라를 만들고 노인 친화형 상품화에 노력한다면 IT 생활에서 소외되는 노인도 줄고 일자리 문호도 더 열릴 것이다.
박영균 논설위원 parkyk@donga.com
입력 : 2008.08.27, 수 11:16 댓글 (0) 추천 (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약된 부분들이 잘 된것 같습니다.
  • ctzon3***
    (2016.06.02 22:42:14)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1. 통합차원에서의 범주 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 1)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상의 범주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3. 평생교육 기관의 범주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Ⅵ. 일본의

  •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이공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목 차Ⅰ. 서론Ⅱ. 본론1.대안교육1-1. 등장배경 1-2. 대안교육의 개념과 성격1-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과 추구하는 가치1-4. 한국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이공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목 차Ⅰ. 서론Ⅱ. 본론1.대안교육1-1. 등장배경 1-2. 대안교육의 개념과 성격1-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과 추구하는 가치1-4. 한국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개념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기주도성을 많이 가지고 있느냐 적게 가지고 있느냐 또는 내ㆍ외적 상호작용을 통해 얼마만큼 향상시키고 키울 수 있느냐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연속적인 개념이다. 이와 같은 개념을 토대로 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학습자의 성향으로서 자기주도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Ⅱ. 본 론1. 성인학습의 개요1) 성인교육의 개념학습대상으로서의 성인에 대한 관심은 유네스코(UNESCO)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Knowles(1970)

  • (평생교육론 1학년)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 평생교육개념과 정책 연구에 관련된 시기구분을 1973년, 1980년, 1995년, 2000년으로 할 수 있다. 이는 1973년에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춘천에서 평생교육발전세미나를 개최하여 최초로 공식적인 평생교육개념 소개를 하였고, 1980년에 헌법에 평생교육진흥이 명시되었으며, 1995년 정보화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이론적 주장을 기반으로 평생교육이 교육개혁의 쟁점으로 부각되었고, 2000년에는 IMF 사태로 강제된 사회적 환경과 상황이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