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조직 분석, 항공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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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1. 항공사 조직 분석

1) 조직의 개념
2) 항공사 조직의 분류 및 업무
① 기능별 조직구조와 사업부 조직구조
② 라인조직과 스텝조직
③ 항공사지상직 부서
3) 대한항공의 조직구조

Part2. 항공산업 현황

1) 항공산업이란?
2) 세계 및 국내항공산업 현황
3) 항공운송산업의 규모 및 효과
4) 항공산업의 현재와 미래추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항공사 지상직 부서
(1) 관리
항공 티켓을 관리하는 부서로 세밀하고 차분한 성격의 근무자들이 배치된다.
주요업무 - 공항 및 시내 카운터에서 발권되는 자사 항공권 관리, 여행사에서 발권되는 티켓 관리, BSP(Billing and settlement plan) 티켓관리, 항공티켓 커미션 관리,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관련 업무 처리
(2) 인사
항공사 필요인력의 충원, 직원들의 업무능력 평가 등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주요업무 - 신입 및 경력직원 충원, 직원들의 업무능력 평가, 대외적인 공문서 작성 및 전송, 직원들의 무료항공권 접수, 항공사의 크고 작은 행사의 준비 및 진행
(3) 발권
발권부서에서는 항공권 예약을 마친 승객에게 원하는 시점에 티켓발권을 제공하는 업무를 주로 하며, 각 항공사들은 공항 및 시내지점에 이와 관련된 발권 카운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업무 - 항공티켓의 발권, 승객의 항공여행 일정에 대한 항공요금 산출,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의한 무료항공권 발권, 환불이나 PTA(Prepaid Ticket Advice 선불항공권)서비스,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 정보 제공
(4) 예약
항공사의 본사 또는 각 지점에서 여행자가 전화로 혹은 직접 방문하여 각자의 여행일정에 맞는 항공편을 예약하고자 할 때 그 예약사항을 접수 받아 컴퓨터 예약시스템 (CRS: Computer reservation system)에 입력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5) 영업 및 마케팅
영업 및 마케팅의 영역은 여행사 대상 영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영업, 정부 인사들의 공무여행을 전담하는 정부 대상 영업으로 분류된다.
주요업무 - 항공상품(좌석) 판매, 대리점 관리(여행사 관리), 경쟁 항공사의 영업전략 조사 및 대응, 계절별 특별 항공운임 관리
(6) 카고(Cargo)
항공화물을 담당하는 부서로, 화물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이다.
주요업무 - 일반 항공화물 서비스 제공, 특수화물(위험물, 동물, 부패성 화물 등) 서비스 제공, 화물운송 문제 발생시 화물 추적서비스(Tracking) 제공
(7) 정비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기본적인 기계정비는 물론 기내의 모든 편의 시설물의 점검 및 보수를 담당한다.
주요업무 - 항공기 엔진 점검 및 보수, 항공기내 편의시설물 점검 및 보수, 항공운항에 필요한 모든 기계 점검 및 보수, 안전운항을 위한 조종사(Cockpit crew)들과의 긴밀한 협조
(8) 수하물
승객의 수하물(Checked baggage)의 연착, 분실, 도난, 파손 등의 문제 발생시 승객의 입장에서 적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이다.
주요업무 - 수하물 연착, 파손, 분실 시 필요한 서비스 제공, 입국장에서 필요한 통역서비스 제공, 승객들의 원활한 입국을 위한 세관 직원들과의 업무 협조
(9) 승무원담당
많은 인원의 승무원들의 스케줄을 조정하는 스케줄러 역할과 승무원들이 고객에게 원활한 기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상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주요업무 - 승무원 스케줄 조정, 한국체류 승무원을 위한 호텔 체크, 승무원들이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하는데 필요한 교통편 체크, 승무원 출입국시 필요한 서류 확인 및 문제 발생시 지원
(10) 게이트(Gate)
탑승 게이트는 직원들이 승객의 탑승권 확인 절차를 거쳐 원활한 기내 탑승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다. 게이트 당 4~5명의 남녀 직원들이 배치된다.
주요업무 - 탑승방송, 특별서비스 승객들을 위한 탑승 서비스 제공, 탑승권 확인, 항공기가 정시에 출발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승무원들과의 업무 협조
(11) 라운지
항공사는 1등석 및 2등석 승객들을 위하여 공항에 편의서비스시설이 완비된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라운지는 서비스 특성상 모든 직원들이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업무 - 라운지 내의 편의서비스시설 관리, 음료나 스낵 등의 준비, 출발시간 확인 후 승객에게 탑승 안내, 비즈니스 고객의 용무 지원
(12) 체크인 카운터
공항 체크인 카운터는 승객들이 비행기 탑승을 위하여 구입한 항공권을 체크인 카운터의 직원에게 주고 탑승권을 받는 장소이다. 또한 여행 목적지로 수하물을 부치고, 항공 여행에 필요한 부대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곳이다.
주요업무 - 항공권 확인 후 탑승권 발행, 승객의 여권 확인, 여행목적지 국가의 비자확인, 승객의 수하물 체크, 장애인이나 거동불편승객 및 노약자 등 특별서비스 승객 지원

3) 대한항공의 조직구조
우리나라의 국적항공사 대한항공의 조직구조를 살펴보면, 위에서 설명한 조직구조와 유사한 ‘수정된’ 사업부 조직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회장과 총괄사장 아래 경영전략본부, 인재개발관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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