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의 개념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장학의 개념

Ⅱ. 장학의 유형

1. 임상장학
1) 수업관찰 전 협의회
2) 수업관찰 및 분석
3) 수업관찰 후 협의회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을 어원적 차원에서 살펴보면, 장학은 영어로 'supervision이
라고 하는데, 이는 '높은 곳' 혹은 '우수한' 의미를 지닌 'superior와 '보다'
또는 '감시하다'의 의미를 지닌 vision 의 합성어이다. 즉, '높은 곳에서 우
수한 사람이 본다' 는 뜻으로 원래 시학(視學)또는 감독(監督)을 지칭한다. 이
러한 supervision 이란용어는 '지도․조언 또는 '장학'이라는 뜻으로 번
역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한국교육행정학회, 1995).
그리고 장학의 정의에 대한 주요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장학은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수업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학교를 경영해 나가거나 변혁을 가져오도록 인적 ․ 물적 요소
를 다루는 일이다(Harris, 1985).
․ 장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의 활동을 전
문적으로 개선 ․ 향상시키는 일이다(남정걸, 2003).
․ 장학은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학습을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목적을 두고 교사의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제도] 장학의 개념, 유형, 기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 장학의 개념, 유형, 기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장학의 개념Ⅲ. 장학의 유형과 기법1. 자기장학2. 동료장학 3. 확인장학 4. 임상장학 Ⅳ. 장학과 수업분석Ⅴ. 장학의 문제점Ⅵ. 장학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장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합의를 보지 못한 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강영삼(1987: 361)은 학교에서의 교수-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

  • 장학의 개념 장학의 발달과정 장학의 유형 장학행정의 과제 중앙장학 교육행정 교육경영
  • ContentsUnit 01 | 장학의 개념Unit 02 | 장학의 발달과정Unit 03 | 장학의 유형Unit 04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Unit 05 | 장학행정의 과제Unit 03 | 장학의 유형중앙장학지방장학지구별 자율장학교내자율장학자기장학교육부교육청지구별 자율장학협의회단위학교교사 자신장학의 유형주체중앙 교육행정기관인 교육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감독을 통해중앙의 교육행정 업무

  • 장학의 개념, 어워, 발달과정, 유형, 장학자의 역할과 자질,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발전방향 제언
  • 1. 서 론2. 장학의 개념2.1. 장학의 어원 및 정의2.2. 다양한 측면을 통한 장학의 정의3. 장학의 발달과정 김정한(2002). 『장학론』. 학지사. p.33.3.1. 감독형태의 장학의 시대(Supervision and Inspection, 1900-1935)3.2. 인간관계 장학의 시대(Supervision and Human Relation, 1935-1955)3.3. 수업장학의 시대(Instructional Supervision, 1955-1980)3.4. 발전적 장학의 시대(Developmental Supervision, 1980-2002)4. 장학의 유형4.1. 중앙장학4.2. 지방장학4.3. 교내자율장학 (= 수업장학, 학교장학, 교내

  • [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
  • 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목차* 장학행정Ⅰ. 장학의 개념Ⅱ. 장학의 기능1. 지도성2. 조정3. 봉사4. 평가Ⅲ. 장학의 방법1. 학교방문2. 연구학교3. 연구수업4. 현직교육5. 회담Ⅳ. 장학의 유형1. 중앙장학2. 지방장학3. 지구별 자율장학4. 교내 자율장학1) 임상장학2) 동료장학3) 약식장학4) 자기장학5) 선택적 장학6) 요청장학Ⅴ. 장학의 발달1. 장학의 기본 성격 변화2. 장학방법의 변화3. 장학대상의 변화4.

  • [교육행정] 장학의 개념과 유형, 역할, 발전 방향
  • 목 차1. 서론 2. 본론2-1. 장학의 개념2-2. 장학의 유형2-3. 장학 담당자의 자격과 역할2-4. 장학행정의 발전 방향3. 결론※느낀점1.서론교육의 핵심적인 활동은 교수-학습 일 것이다. 그러한 이유는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교육의 본질을 규정하는데 가장 중심적이기 때문 일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행동은 마땅히 장학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장학은 교사의 가르치는 활동과 학생의 배우는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일을 주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