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개념, 어워, 발달과정, 유형, 장학자의 역할과 자질,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발전방향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 론

2. 장학의 개념
2.1. 장학의 어원 및 정의
2.2. 다양한 측면을 통한 장학의 정의

3. 장학의 발달과정
3.1. 감독형태의 장학의 시대(Supervision and Inspection, 1900-1935)
3.2. 인간관계 장학의 시대(Supervision and Human Relation, 1935-1955)
3.3. 수업장학의 시대(Instructional Supervision, 1955-1980)
3.4. 발전적 장학의 시대(Developmental Supervision, 1980-2002)

4. 장학의 유형
4.1. 중앙장학
4.2. 지방장학
4.3. 교내자율장학 (= 수업장학, 학교장학, 교내장학)

5. 장학자의 역할과 자질
5.1. 장학자의 역할
5.2. 장학자의 주요 역할별 특성
5.3. 장학역할의 구분
5.4. 장학자의 자질
5.5. 장학자의 과업

6.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 및 발전 방향
6.1. 문제점
6.2. 개선방안 및 발전방향

7.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 론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특히 교직에 있는 선생님들의 경우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교과과목에 대한 꾸준한 학습과 더불어 학생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지도 방법의 개발이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 있어서 자력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다. 특히나 자신의 교수법에 대해서 스스로가 평가를 한다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장학(獎學)’은 자신의 교수법 및 전반적인 학교 운영에 있어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스스로를 재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Feed back)을 통한 자아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행해지는 장학은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장학관에 의한 지속적인 장학활동은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 역시 형식적이고 일회적인 성격이 강한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음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동료교사 및 기타 여러 전반적인 장학활동은 경직된 교직사회와 자신의 수업내용을 공개하기 꺼려하는 교직사회의 전반적인 풍토로 인하여 실시가 어려운 형편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단순히 장학의 의미가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고, 비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제시된다고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뇌리에 뿌리 깊게 박혀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장학의 정의와 전반적인 장학활동의 방향 및 장학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서 진정한 의미의 장학이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장학이 그 본연의 의미를 살려 현장에서 긍정적인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육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2. 장학의 개념

2.1. 장학의 어원 및 정의

- 장학의 어원

◦ 장학이라는 말은 supervision이라는 단어에서 왔다. 이 단어는 superior과 vision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superior) 사람이 본다(vision)라는 어원을 지니고 있다.
이는 감시/감독의 의미에서의 ‘시학’이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삼 외(1995).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p.361.
주삼환(1996).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pp.196~197.
귄기욱(1995).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pp.307~309.
김정한(2002). 『장학론』. 학지사. p.33.
남정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p.319.
남정걸(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p.12.
손희권․ 김지희(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p.284.
이득기(2001). 「우리나라의 장학유형과 장학운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연구」. 강남대학교 論文集. 제38장. pp.15~16.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학지사. p.15.
교육위원회 http://educat.na.go.kr/index.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공교육과 사교육서론본론Ⅰ.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1. 공교육과 사교육2.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3.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발생원인Ⅱ. 공교육의 문제점1. 공교육의 현황2. 공교육 정책의 문제점3. 교원양성 프로그램의 발전방향Ⅲ. 사교육의 문제점1. 사교육 문제의 현황2. 사교육 비중 확대의 원인3.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영향Ⅳ.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 공교육문제의 해결방안1-1. 교사평가제 2. 사교육 부담 경감방안

  • [기업윤리]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목 차Part 1.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발전 183.4 공영방송기 213.5 공민영 혼합기 - 224. 방송제도 24 4.1방송제도의 유형 245. TV 방송기술 - 255.1 정의 255.2 TV 방송기술의 종류 - 25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26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력적 멘터링 적용 연구
  • 발전을 의미한다. (3) 멘터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모형의 선택이 아니라 모형의 적용 정도이다.(4) 초임교사 단계에서부터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멘터가 도와줄 때 반성적 사고가 습관화 될 수 있다. 3. 교사의 발달 및 관심사1) 교사 발달의 개념: 학자들의 관심 영역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고 있으나 보통 교사가 교직 생활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 발달하는가를 밝히려는 시도와 관련된 개념으로 규정한다. 2) 교사 발달의 세 관점(Hargreaves와 Fulla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기 시작하였다. 사범계 대학정원을 감축하였으며, 일반대학 교직과정 이수자의 학과 정원을 제한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제 5차와 6차 교육과정의 개편 및 실업계 교사의 부족에 따라 일부 과목에 한해 사범대 정원을 증원하고, 교직과정 설치를 승인하고 있는 실정이다.교원양성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검토해보면, 우리의 교원양성기관은 교사의 부족이나 그 질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설치되었고, 실제로 그 기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