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개념, 어워, 발달과정, 유형, 장학자의 역할과 자질,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발전방향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미,중요성,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주체,근거,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다면평가제,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평가방법,제언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수업관찰 필요성, 수업관찰 접근법 분류, 수업관찰 자료수집,기록, 국어과(국어교육)수업관찰, 영어과(영어교육)수업관찰, 수업관찰 분석방법,제언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유형,여건조성, 수준별교육과정의 방침,운영방법, 수준별교육과정의 문제점,제언 분석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1. 서 론
2. 장학의 개념
2.1. 장학의 어원 및 정의
2.2. 다양한 측면을 통한 장학의 정의
3. 장학의 발달과정
3.1. 감독형태의 장학의 시대(Supervision and Inspection, 1900-1935)
3.2. 인간관계 장학의 시대(Supervision and Human Relation, 1935-1955)
3.3. 수업장학의 시대(Instructional Supervision, 1955-1980)
3.4. 발전적 장학의 시대(Developmental Supervision, 1980-2002)
4. 장학의 유형
4.1. 중앙장학
4.2. 지방장학
4.3. 교내자율장학 (= 수업장학, 학교장학, 교내장학)
5. 장학자의 역할과 자질
5.1. 장학자의 역할
5.2. 장학자의 주요 역할별 특성
5.3. 장학역할의 구분
5.4. 장학자의 자질
5.5. 장학자의 과업
6.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 및 발전 방향
6.1. 문제점
6.2. 개선방안 및 발전방향
7.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서 론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특히 교직에 있는 선생님들의 경우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교과과목에 대한 꾸준한 학습과 더불어 학생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지도 방법의 개발이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 있어서 자력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다. 특히나 자신의 교수법에 대해서 스스로가 평가를 한다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장학(獎學)’은 자신의 교수법 및 전반적인 학교 운영에 있어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스스로를 재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Feed back)을 통한 자아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행해지는 장학은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장학관에 의한 지속적인 장학활동은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 역시 형식적이고 일회적인 성격이 강한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음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동료교사 및 기타 여러 전반적인 장학활동은 경직된 교직사회와 자신의 수업내용을 공개하기 꺼려하는 교직사회의 전반적인 풍토로 인하여 실시가 어려운 형편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단순히 장학의 의미가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고, 비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제시된다고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뇌리에 뿌리 깊게 박혀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장학의 정의와 전반적인 장학활동의 방향 및 장학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서 진정한 의미의 장학이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장학이 그 본연의 의미를 살려 현장에서 긍정적인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육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2. 장학의 개념
2.1. 장학의 어원 및 정의
- 장학의 어원
◦ 장학이라는 말은 supervision이라는 단어에서 왔다. 이 단어는 superior과 vision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superior) 사람이 본다(vision)라는 어원을 지니고 있다.
이는 감시/감독의 의미에서의 ‘시학’이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영삼 외(1995).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p.361.
주삼환(1996).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pp.196~197.
귄기욱(1995).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pp.307~309.
김정한(2002). 『장학론』. 학지사. p.33.
남정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p.319.
남정걸(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p.12.
손희권․ 김지희(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p.284.
이득기(2001). 「우리나라의 장학유형과 장학운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연구」. 강남대학교 論文集. 제38장. pp.15~16.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학지사. p.15.
교육위원회 http://educat.na.go.kr/index.j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