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SWOT분석의 과정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WOT분석의 개념, 형식과 경영전략의 계획 수립과정, 기업의 환경 분석, 분석방법, 실제와 활용방법, 분석표의 활용,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SWOT분석이란?

2. SWOT분석의 형식과 경영전략의 계획 수립과정
1) SWOT 분석의 형식
2) 경영전략 계획의 수립과정

3. SWOT를 통한 기업의 환경 분석
1) 기업의 내부 환경요소
2) 기업의 외부 환경요소

4. SWOT 기법 분석방법
1) SO전략(강점-기회전략)
2) ST 전략(강점-위험전략)
3) WO 전략(약점-기회전략)
4) WT전략(약점-위험전략)

5. SWOT분석의 실제와 활용방법

6. SWOT분석표의 활용

7. SWOT분석의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WOT분석이란?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단어들을 합성한 것으로, SWOT 분석은 내부 역량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전략을 도출하는 기법이다.
SWOT 분석은 주로 사업체에서 전략주체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과 상황을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을 파악하여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전략기법으로 기업체에서 마케팅 기획 등에 활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공공조직의 조직역량 분석과 조직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박동준, 2005). 또한, Balamuralikrishna & Dugger(1995)가 직업학교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관리도구로 SWOT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는데, SWOT 분석은 미래를 구체화하고 지역 사회의 요구를 잘 반영할 수 있어 교육관련 행정관들에게 유용한 틀을 제공할 수 있음을 말한다. 즉, 교육행정조직의 조직원들이 내부 역량을 인식하고 외부적 환경에 대한 조직의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SWOT분석은 외부의 환경에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뽑아내고, 내부의 능력에서 강점과 약점을 도출한 후 환경요인에 대하여 능력요인을 전개함으로서 전략적 대응을 모색하는 기법이다(박동준, 2005).
참고문헌
• 김미현, SWOT 기법을 통한 학교도서관 경영전략 개발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 김상윤 외, 경영학 에센스, 한국맥그로힐(주), 2002.
• 문병준, 마케팅전략, 경문사, 2002.
• 박동준, 뉴스와트 전략,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2005.
• 박수웅 외, 현대경영학원론-제3판, 삼영사, 2006.
• 백동준, 뉴스와트전략,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2005.
• 임천순․반상진, SWOT 분석을 활용한 지방교육행정조직 역량 분석, 교육행정연구, 제22권, 제2호, 2004.
• 정충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SWOT분석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부경대학교 대학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쌍용 자동차 마케팅 사례분석
  • 방법2. 시장정보와 지식관련 설문지 분석 1) 시장의 산업 환경2) 경쟁사 및 고객에 관한 시장 정보3) 공급자와 파트너에 대한 시장 정보 4) 광고, 판촉, 유통에 대한 시장 정보 5) 회사의 환경 제품개발관리1. 첨단 기술의 적용 2. 최첨단 커먼레일 디젤 엔진 3. 쌍용의 핵심제품이라 할 수 있는 SUV차량 집중 생산4. 제품개발관리 설문지 분석 고객관계관리 과정1. 체험 마케팅 2. 고객 100%만족을 위해, 환불마케팅 (CRM)3. 소비자의 숨겨진 욕구파악 4. C

  • 최근 건축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아파트 기획을 위한 전통마케팅 전략
  • < 최근 건축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아파트 기획을 위한 전통마케팅 전략 >< 목차 > Ⅰ. 초록 Ⅱ.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2. 조사범위 및 방법Ⅲ.아파트의 배경 및 발전과정 1. 아파트의 배경2. 아파트의 발전과정3. 특성분석Ⅳ. 아파트의 최근 트렌드 1. 주상복합2. 디자인3. 웰 빙4. 해외 사례5. 최근 트렌드 분석Ⅴ. 상품기획 1. 향후 트렌드 방향2. 입지 장소3. 상품기획Ⅵ. 마케팅 전략 1. SWOT 2. STP 3. 마케팅 전략Ⅶ.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방법과 과정 및 전략을 초점으로 연구를 하였다. 이어서 CJ그룹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CJ 엔터테인먼트가 진출하고 있는 시장과 현재 한국영화, 공연시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고 실제로 CJ 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과정과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CJ 엔터테인먼트의 향후 발전과정과 미래전망에 대해 한번 생각해

  • `서울 등 축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SWOT방법을 통한 서울 등축제 분석 21제 1 절 SWOT분석의 정의 21제 2 절 SWOT분석을 통해 접근한 서울 등축제 221. 서울 등축제의 S 영역

  • [급식경영학] 기숙사식당의 만족도에 대한 조사
  • 과정에서 느낀 점지금까지 우리는 기숙사 식당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처음에는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업장 분석이 수업 내용에 따라 차근차근 분석해보니깐 과정상 별로 어려운 점은 없었다. 기숙사 식당을 분석하여 비교적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분석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긍정적인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을 보는 시각을 갖게 되었다. 기숙사 식당만이 아니라 앞으로 관심있는 여러 업장을 선정하여 분석함으로써 그 업장의 상황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