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축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제 2 장 축제의 이론적 고찰
제 1 절 축제의 개념
제 2 절 현대 축제의 의의
제 3 절 축제의 분류

제 3 장 서울 등축제의 개요 및 특징
제 1 절 서울 등축제의 개요
제 2 절 서울 등축제의 특징
1. 서울 등 축제의 2009/2010/2011 전개 과정
2. 프로그램 일정
1) 테마별 등 전시 및 내용
2) 체험행사
3. 행사 공간 및 구간안내

제 4 장 해외 유사축제 사례분석
제 1 절 해외 유사축제 사례
1. 일본의 삿포로 화이트 일루미네이션
1) 축제의 개요
2) 축제의 역사
3) 프로그램
4) 기타
2. 대만 등불 축제
1) 축제의 개요
2) 축제의 역사
3) 프로그램
3. 태국 촛불 축제
1) 축제의 개요
2) 축제의 역사
3) 프로그램
제 2 절 해외 유사 축제와 서울 등축제의 유사점과 차이점
제 3 절 해외 유사 축제의 성공 요인
1. 지역적 특색 가미
2. 차별화
3. 해외와 네트워크 형성

제 5 장 SWOT방법을 통한 서울 등축제 분석
제 1 절 SWOT분석의 정의
제 2 절 SWOT분석을 통해 접근한 서울 등축제
1. 서울 등축제의 S 영역
2. 서울 등축제의 W 영역
3. 서울 등축제의 O 영역
4. 서울 등축제의 T영역

제 6 장 기호학적 방법을 통한 서울 등축제 분석
제 1 절 기호학적 분석 방법의 정의
제 2 절 의미생성 모델을 통한 분석 방법과 이를 이용한 서울 등축제 분석

제 7 장 개선방안
제 1 절 SWOT 분석 방법을 통해 도출한 개선방안
제 2 절 기호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도출한 개선방안

제 8 장 결론
표목차
그림목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에 들어서 문화가 국가 이미지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은 점차 확장되고 있다. 최근 싸이(PSY)의 국제적 활동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다. 싸이는 우리나라 문화의 한 영역 중 한명의 대표로서 ‘대한민국’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며 우리나라를 알렸다. 세계화가 국가적인 문제로 제기되면서부터 다양한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이와 같이 단 시간 안에 우리나라를 세계적으로 알린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세계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다르게 말하면 콘텐츠가 국가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좋은 콘텐츠는 미디어의 종류, 지역적 한계, 문화적 이질성을 뛰어 넘어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한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이시대의 부를 만들어내는 방법이자 우리의 삶과 문화를 윤택하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축제는 중요한 문화콘텐츠다. 축제는 우리의 여가를 가치 있게 만듦으로써 삶의 향상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 부가가치 창출의 기제가 된다. 좋은 축제는 그것이 열리는 지역사람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현장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또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문화관광부도 이 점을 인식하고 문화행사 및 축제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문화관광부는 2010년 기준 편성 총액 3조 1,747억 원 중 문화예술 부문에 1조 3266억 원을 투자하였고 문화행사 및 축제 지원 금액은 6304억 7147만 9000원에 이른다.
따라서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축제는 중요한 분야임이 분명하다. 이 때 우리나라의 축제를 논함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의 축제를 빼놓을 수 없다. 서울은 세계적으로도 역사가 깊은 문화와 우리나라에서 가장 현대적인 문화가 혼재되어있는 국가의 대표 도시이다. 조선 왕조 600여 년간 서울은 우리나라 모든 지역의 문화와 역사가 집중되는 지역이었다.
참고문헌
·김영순외(2006),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ᄒᆞᆯ미디어
·박진규, 정철상 공저(2005), 『지역문화와 축제 –기획과 연출-』, 글누림
·이상일(1986), 『축제와 마당극』, 조선일보사
·이장섭(2000.12), “지역문화 활성화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 - 지역축제의 전개와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독사회과학논총 제10권 제2호』
·박창호(2006), 음악축제 분석을 통한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상명대 디지털미디어대학원
·이승균(2004), 지역축제의 정책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축제를 중심으로, 연세대 행정대학원
·조택희(2007), 지역축제 분석방법론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오정근(2010),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축제의 의미와 의미구조』, 한국학술정보(주)
·백승국(2004),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다ᄒᆞᆯ미디어
·서울시공식관광정보사이트 (www.visitseoul.net)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www.mcst.go.kr)
·대만등불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taiwan.net.tw/2012TaiwanLantern/)
·두산백과사전 (www.doopedia.co.kr)
·통계청 (www.kostat.go.kr)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네이버 여행 블로그 (http://blog.naver.com/1006hjy)
·서울 등 축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seoullantern)
·태국 관광청 (http://www.visitthailand.or.kr)
·일본 정부 관광국 (http://www.welcometojapan.or.kr)
·mk뉴스 (http://news.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
  • 및 소형 레저선박의 등록제를 도입하고, 자유로운 수중다이빙 활동이 가능하도록 해중경관지구를 지정․육성하는 등 해양 레저․스포츠 대중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 해역별 자연지리적 배경 활용 ○ 해역별 해양사 문화자원 배경 활용 ○ 해역별 생활사 문화자원 배경 활용 ○ 해역별 문화자원 활용5)해양관광개발의 방안 한편 2002년~2003년에는 해수욕장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한 조사․연구, 연안지역에 주거․관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개선방향3.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미래 Ⅰ. 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학업 중단 청소년은 2001년 현재 전국적으로 7만 여명에 이르고 있고 이는 중, 고교 전체 학생의 1.8% 수준에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 주요 요인 또한 가정 형편, 성적 문제, 엄격한 학교 규율에서 진학, 적성, 교육내용 등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서울에서는 2002년 1만 3천여명, 2003년에는 1만 500여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방안으로 중구에서는 2002년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를 지정하고 민간자율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민관이 합심하여 열심히 노력한 결과 관광안내소 증설, 공중화장실 개선, 보․차도 및 가로등 정비 등 관광기반시설 개선사업과 축제 개최 등 이벤트 개발에 주력하고 있지만, 서울의 위상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고, 서울의 관광자원이나 수용태세가 미비하다는 측면 이외에도 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지 못하고 더욱이 이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

  • [지방자치]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성공 전략
  • 축제는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더 나아가 국가 관광산업 육성에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역 축제는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살리고 지역적으로 특화된 관광 상품을 만들어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방문객의 관광욕구 및 만족도를 제고 김철원․이석호, 문화관광축제 육성방안, 서울:한국 관광연구원, 2001, p1 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연대와 주민들 간에 공동체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등의 마련도 시급하다.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관광객을 위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대구가 서울과 제주에 없는 대구만의 관광상품을 적극 개발되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관광객 유치 저해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책마련과 관광상품 홍보방안, 수용태세 개선방안 등의 정책대안 도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화 및 지식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세계 최고의 시장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