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교육의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반편견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편견교육,반편견교육의필요성,반편견교육프로그램,반편견교육과정,인종반편견교육
목차
반편견교육의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반편견교육프로그램
1. 반편견 교육이란?
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2) `반편견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2. 반편견교육 내용
3. 반편견 교육방법
1) 토의하기
2) 사연있는 인형의 사용
3) 문학적 접근
4) 연간 계획하기

인종(문화)에 대한 반편견 교육
이론적 배경
1. 인종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2. 인종에 대한 인식
1) 한국인의 인종에 대한 인식
2) 유아의 인종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외국의 연구)

3.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 완화
4. 인종에 대한 반편견 교육을 위한 제언

Ⅱ.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요
1) 목적 및 목표
2) 프로그램의 방향
3) 프로그램기간
4) 환경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의 역할
7) 부모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반편견 교육이란?

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불행하게도 우리는 많은 편견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여자아이에게 인형놀이는 당연한 것이고 남자아이에게는 공놀이가 자연스럽고, 남자는 부엌일이 어울리지 않는다` 등의 편견적인 인식은 우리의 사고를 막고 행동을 융통적이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적 교류의 왕성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각 인종과 문화 간에 각자의 특징을 인식하는 일이 절실합니다. 이러한 양상은 점차 우리 나라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외국 국적의 연예인, 운동선수, 기술자, 노동자 등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고 문화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Bishop(1992)은 `21세기 지구촌은 정보의 교류적 성격처럼 이민이나 사람들이 이곳 저곳에 옮겨 사는 결과로 인해 혼합인종으로 되며, 사회 어디에나 변화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다문화 세계`로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어린이들이 다문화 세계를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교육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 교육
  • 교육 프로그램이 발달하지 않았고, 현재 실시되고 있지도 않으며, 실시하려는 노력도 거의 없다고 보고한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보다 올바른 다문화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으며 교육현장에 현실감 있게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4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법다문화적 교육을 사회평등교육과 관련하여 5가

  • [방송대]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ok
  • 교육 프로그램이 발달하지 않았고, 현재 실시되고 있지도 않으며, 실시하려는 노력도 거의 없다고 보고한다. 이렇게 우리 나라에서도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보다 올바른 다문화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우리 나라의 특성에 맞으며 교육현장에 현실감 있게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Ⅱ. 본 론1. 다문화 교육과 반편견 교육1) 다문화 교육의 개념다문화는 한 사회에서 각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목 차 ◆ Ⅰ. 서 론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1) 다문화 교육의 개념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5) 다문화 교육의 내용① 상호 의존성 교육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 [아동복지교육]반편견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 유아교육과정 Report 반편견교육반편견 교육Ⅰ.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1) 반편견교육의 개념 2) 반편견교육의 역사적 배경3) 반편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Ⅱ.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의 실제1) 반편견교육의 교육과정2) 반편견교육의 내용 3) 반편견교육의 방법4) 반편견교육의 사례5) 반편견교육의 실제 결 론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학 습 목 표▣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그리고 종교에 있어서 자신들과는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유아기는 다문화 교육이 시작될 중요한 시점으로 이러한 올바른 태도가 형성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 다문화 가정의 유아뿐만 아니라 일반가정의 유아들까지 포함해야 한다. 왜냐하면 유아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태도와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