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교육의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반편견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반편견교육,반편견교육의필요성,반편견교육프로그램,반편견교육과정,인종반편견교육
- 목차
-
반편견교육의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반편견교육프로그램
1. 반편견 교육이란?
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2) `반편견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2. 반편견교육 내용
3. 반편견 교육방법
1) 토의하기
2) 사연있는 인형의 사용
3) 문학적 접근
4) 연간 계획하기
인종(문화)에 대한 반편견 교육
이론적 배경
1. 인종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2. 인종에 대한 인식
1) 한국인의 인종에 대한 인식
2) 유아의 인종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외국의 연구)
3.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 완화
4. 인종에 대한 반편견 교육을 위한 제언
Ⅱ.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요
1) 목적 및 목표
2) 프로그램의 방향
3) 프로그램기간
4) 환경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의 역할
7) 부모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
- 본문내용
-
1. 반편견 교육이란?
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불행하게도 우리는 많은 편견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여자아이에게 인형놀이는 당연한 것이고 남자아이에게는 공놀이가 자연스럽고, 남자는 부엌일이 어울리지 않는다` 등의 편견적인 인식은 우리의 사고를 막고 행동을 융통적이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적 교류의 왕성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각 인종과 문화 간에 각자의 특징을 인식하는 일이 절실합니다. 이러한 양상은 점차 우리 나라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외국 국적의 연예인, 운동선수, 기술자, 노동자 등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고 문화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Bishop(1992)은 `21세기 지구촌은 정보의 교류적 성격처럼 이민이나 사람들이 이곳 저곳에 옮겨 사는 결과로 인해 혼합인종으로 되며, 사회 어디에나 변화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다문화 세계`로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어린이들이 다문화 세계를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교육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