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중요성, 미디어교육의 현실,변화, 미디어교육의 영역,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의 교수방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개념

Ⅲ. 미디어교육의 중요성

Ⅳ. 미디어교육의 현실

Ⅴ. 미디어교육의 변화

Ⅵ. 미디어교육의 영역

Ⅶ. 미디어교육의 미디어센터

Ⅷ. 미디어교육의 교수방법

Ⅸ. 향후 미디어교육의 방향
1. 3-10세 어린이들을 위한 미디어교육 방향
2. 11-15세 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교육 방안
1) 11-15세 청소년기의 사회-정서적 문화와 미디어의 역할
2) 11-15세 청소년들의 사회-인지 능력
3. 16-20세 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교육 방안
1) 멀티미디어와 함께하는 변화되는 청소년세계
2) 16-20세 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교육 방안 - 학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바꿔 말하면, ‘미디어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한다는데 있다. 미디어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돕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발전되어져왔으며, 인간이 가진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위한 도구로서 발전되어왔다. 특히, 미디어가 중요한 이유는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유지시켜준다는데 있다. 결국 우리가 미디어교육을 통해서 얻고자하는 것은 인간과 인간이, 인간과 환경이 원활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느냐에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제까지의 미디어교육은 일 방향적인 흐름을 가지고 있었다. 미디어가 제시해주는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에만 중점을 두고, 실제로 미디어를 통해서 어떻게 환경과 만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았다.
실제로 미디어교육을 발생시킨 결정적인 원인은 텔레비전 매체의 대중화이다. 매스미디어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면서, 또한 한편에서는 매스미디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지면서 미디어교육은 탄생하였다. 미디어교육은 송신자중심의 연구가 아니라, 수용자중심의 연구가 그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그래서 “매스미디어가 무엇을 말하는가”가 아니라, “매스미디어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한 문제제기에서부터 시작되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교육은 텔레비전 메시지의 수용자의 인식에 대한 논의에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텔레비전이 가지는 실재감과, 그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연구들이 제기되어지면서,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호주 및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했다. 초기의 미디어교육은 “보호주의(protectionism)”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즉, 매스미디어의 부정적인 영향력 특히 문화, 도덕, 이데올로기적 영향들에 대항하기위한 학생 중심의 ‘예방(inoculation)’적 성격이 강한 교육이 제기 및 시행되었다. 따라서 미디어교육은 미디어들이 제시하는 프로그
참고문헌
김택환 - 미디어교육의 이해와 실천, 한국언론재단, 1999
데이비드 버킹엄 - 미디어 교육, jNBook, 2004
원용진 외 - 미디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 한국언론재단, 2003
안정임 - 언론학 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 성과와 전망, 한국언론학대회 공동 심포지움, 뉴밀레니엄 시대의 언론학 연구와 교육 발표논문, 2001
이영숙 - 미디어 교육과정(Media Curriculum)연구, 미디어 교육과정의 지식영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실과 과제, 한국언론학회, 한국미디어 교육학회, 1998
최창섭 - 미디어 교육의 이론경향고찰, 한국언론학회, 한국 미디어 교육학회 주관 미디어 교육 세미나,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는 교육시설 중 하나로, 도서관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보존 축적하여 학생과 교사의 이용에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 조사, 연구, 학습, 교양 등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및 문화발전에 기여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은 1970년대 이후 새로운 교수방법의 도입과 시청각자료를 이용한 기기학습의 확대 등으로 그 명칭도 바뀌어 미디어센터(media center), 교재센터(instructional materials center), 시청각자료센터(audiovisua

  • 재가 장애인복지의 개선방향과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개념2. 재가 복지 서비스의 구성3. 재가 복지 서비스의 원칙 4. 재가 복지 서비스의 유의점V. 재가 복지 주요사업의 유형1. 주간 보호 사업 2. 단기 보호 사업3. 가정 봉사원 파견 사업 VI. 가정 봉사원의 양성교육 사업 1. 소득 보장의 관련법2. 의료보장의 관련법3. 교육보장 관련법4. 교육관련법 특수교육 진흥법5. 사회 심리 관련법VII. 장애인 관련법 문제점 및 개선방향1. 장애인 복지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2. 장애인 노인 임산부등의 편의 보장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교육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리고 통일 교육에 임하는 교사들이 먼저 객관적인 시각을 갖기 위하여 현재의 학생들의 관심에 맞는 매스 미디어를 이용하여 통일에 관한 관심을 학습의 장으로 끌어들이고 새로운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학생들의 사회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의 효과와 통일 의식 함양에도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통일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통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영역6교육공학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7결론8참고 자료1. 서론교육공학은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과 기술)이 결합된 학문이다. 교육공학은 교육학과 그것의 다른 응용학문(교육철학, 교육행정학,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등)과 마찬가지로 교육이라고 하는 특정한 세계(비학문 영역)를 인식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기술에 의해 다른 학문과 구별된다. 이것은 그간 교육공학이 교육 활동에 교수매체, 교수설계 방법 등의 새롭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개인개발의 의미와 특성
  • 개념과 영역에 대한 합의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기업, 국가 등과 같은 조직 구성원들의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연구는 전부터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지만, 이를 다학문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기회가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면 본문에서 인적자원의 개념과 함께 인적자원개발의 교육활동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HRD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인간자원개발(HRD)의 중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