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목표,필요성, 미디어교육과 교사교육,시민사회,모더레이션기법, 미디어교육의 교수법,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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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정의

Ⅲ. 미디어교육의 목표

Ⅳ.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Ⅴ. 미디어교육과 교사교육

Ⅵ. 미디어교육과 시민사회
1. 영화학회
2. 미디어교육학회
3. 한국언론재단
4. 방송영상산업진흥원
5. 방송위원회
6. 미디어액트
7. 문화연대
8. 기타 언론관련 시민단체(민언련, 매비우스, 민우회, 경실련, 미디어연대, 미디어열사) 등

Ⅶ. 미디어교육과 모더레이션기법

Ⅷ. 미디어교육의 교수법

Ⅸ. 미디어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교육에 있어서 가장 핵심은 미디어와 수용자이다. 이 미디어와 수용자를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미디어교육의 방향은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 나와 있는 미디어교육 교재의 미디어를 보는 시각을 분석해고자 한다. 미디어를 보는 시각은 크게 4가지로 보호주의 패러다임과 대중예술 패러다임, 학습도구 패러다임, 표상 패러다임으로 나눌 수 있다. 보호주의 패러다임은 대중매체는 매우 유해한 것으로 규정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이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대중매체는 문화 전반을 오염시키고, 문화는 미디어의 상업적 동기와 조작성, 수용자의 착취, 언어의 타락, 그리고 저급한 취향과 만족을 제공하고, 이에 어린이와 청소년은 오염된다는 것이다. 미디어교육은 그러한 것에 대한 방어기제로서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대중예술 패러다임은 보호주의 패러다임이 지나치게 미디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만을 수용하도록 강요하고, 너무 엘리트주의적이며 권위적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1960년대 젊은 교사들에 의해 주창되었는데, 미디어교육을 받는 목적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미디어에 대해 저항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미디어를 제대로 인식하고 더 나아가 식별하는데 그 의미를 둔다는 점에서 보호주의 패러다임과는 구분된다. 대중문화를 양산해 내는 미디어의 내용도 고급문화 못지않은 작품성을 가질 수도 있음을 전제한다는 것에서 상당한 시각차를 갖는다.
참고문헌
․ 김택환·최창섭(2000), 한국 미디어 교육 제도화 모델, 한국언론재단, 언론재단총서25, 세계미디어교육모델
․ 이정춘(2004), 미디어교육론, 서울 : 집문당
․ 이성호(2003), 교수방법의 탐구, 서울 : 양서원
․ 안정임·전경란(1999), 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 조동원·박혜미(2003), 시민사회영역의 영상미디어교육, 한국의 미디어교육, 언론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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