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중요성,목표, 발명교육의 현실,발명활동, 발명교육의 학습자료개발,자원인사초빙학습, 일본의 발명교육 사례,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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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중요성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현실

Ⅴ. 발명교육의 발명활동

Ⅵ. 발명교육의 학습자료개발
1. 자료 제작 관점
2. 자료 제작 과정
3. 발명노트 활용
4. 발명영재반 겸 발명자료실을 설치 운영
5. 지도 자료의 추출
6. 자료 제작 및 활용
7. 창의력 학습지 활용
8. 발명영재반 지도자료 활용
9. 발명코너 설치 운영

Ⅶ. 발명교육의 자원인사초빙학습
1. 자원인사 초빙학습의 의의와 성격
2. 자원인사 초빙학습의 과정과 절차
3. 자원 인사 초빙 학습의 지도사 유의점
4. 자원인사 초빙 학습이 적용 가능한 영역

Ⅷ. 일본의 발명교육 사례

Ⅸ. 향후 발명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시절부터 발명의 생활화를 통한 발명인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탐구력을 배양하여 우수한 발명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각급학교에 발명반을 구성할 것을 적극 권장하여 왔다. 학교 발명반은 학생발명 활동의 기초산실로서 전국의 10,500여 초․중․고등학교에서 1980년대 후반부터 설치되어 현재 6,945개 학교에 발명반이 조직되어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특허청은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발명반을 운영하여 ‘1개교 1발명반 활동’실현을 목표로 발명반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 나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학교 발명반은 특별활동 또는 재량활동 시간이나 방과 후 활동 등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종 발명창작활동 및 발명품의 제작 그리고 발명현장의 견학 등 운영의 내용은 물론 학생수도 작게는 3~5명 수준에서 많게는 2~3개 학급에 이르는 등 그 규모 또한 다양하다. 특허청에서는 전국 각급 학교에 발명반 활동을 권장하고 우수발명반 운영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우수 발명반을 선정하여 발명반 활성화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210개교에 총 210백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각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150개교에 1백만 원에서 3백만 원까지 총 188백만 원을, 이후 총 101개교에 2백만 원씩 202백만 원을 지원하였다.
또한 특허청에서는 발명교육의 전국적인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발명교육기반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발명교육 교과연구회 등 발명교육 교원단체 등의 활동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발명교육 교과연구회는 주로 각급 학교 발명반 지도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구성된 단체로서 각종 지역 발명교육행사 및 교사연수 등의 개최를 통해 학교 발명반 운영의 노하우와 정보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지역별 발명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활동단위이다.
총 12개 단체에 4백만 원씩 48백만 원을 지원하였는데, 그 선정기준으로 사업수행 능력, 사업계획 내용, 사업의 효과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지원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지역별 발명교사 단체의 구성과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지역적 발명교육 기반구축을 통한 발명교육의 저변확대와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강신묵, 하루10분 발명교실, 지경사, 1996
국가전문행정연수원, 학교발명지도자과정, 2002
남산초, 대구광역시 교육청 지정 발명교육 시범 운영 보고서, 2000
리선영, 발명반의 운영방향, 서울 : 국제특허 연수원, 1991
창의마당연구소, 우리들은 발명 꿈나무, 초·중·고 1·2 단계, 2003
특허청, 학생발명 활동촉진 순회강연교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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