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의미,목표, 교육정보화의 추진방침,통합모델,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 교육정보화의 문제점,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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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의미

Ⅲ. 교육정보화의 목표

Ⅳ. 교육정보화의 추진 방침

Ⅴ. 교육정보화의 통합 모델

Ⅵ.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

Ⅶ.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Ⅷ.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2.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
3. 정보기술 활용교육
4. 교육행정 정보화
5. 관련 제도 및 조직 정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 개혁은 교실 개혁으로부터 시작된다. 교실 개혁을 이루는데 현직 교사들의 몫은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교육의 질을 높여나가는 것이다.
정부와 지방교육자치단체에서는 교단 선진화 사업, 멀티미디어 교실 설치, 교육정보 종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 상위 기종 컴퓨터의 보급·확대 사업 등 유례없이 정보화교육 발전을 위한 예산 투자를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 그야말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활용 시대가 도래 하고 있다. 우리 교원들은 이와 같은 첨단 시설을 최대한 교수-학습의 장비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인터넷, 에듀넷 그리고 지역교육 정보망 및 각종 멀티미디어 CD-타이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분석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양질의 교육 자료를 찾아 이를 교재화, 자료화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익혀 교사 스스로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나가야하며, 멀티미디어 교육 장비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을 익혀야 할 때이다. 즉, 정보 폭발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들이 유용한 교육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므로 교사들은 단순한 사실의 전달자로서의 역할은 약화되고, 수많은 교육정보 중에서 유용한 것을 골라내고 그것을 재조직화하여 지식으로 연계하는 것을 돕는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이에 필요한 사업을 구상하여 추진하는 것이 시도 교육과학연구원(과학교육원)에서는 멀티미디어 교육자를 개발ㆍ보급 및 교육정보 종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운영, 멀티미디어 교육 시설과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에 필요한 연수, 컴퓨터교육연구지원
참고문헌
강병운 외, 교육개혁과 교육정보화의 방향, 국가전산망 저널 제2권 제3호, 1995
권대봉, 직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문인 교육, 정보화시대 교육적 선택, 크리스천 아카데미(편), 서울 : 대화 출판사, 1997
경산고등학교,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통한 업무전산화 구현, 2002
교육부,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 서울 : 교육부, 199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보화백서, 2001
한국전산원, 정보화 촉진 기본 계획 해설서,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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