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패러디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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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패러디의 이론적 고찰

2.1. 패러디의 개념

2.2. 패러디의 유형

2.3. 광고에 있어서 패러디의 특성

3. 연구의 가설제기 및 패러디 예시

3.1. 가설1. 기존 광고보다 패러디 광고를 소비자들은 선호한다.

3.2. 가설2. 원작이 흥행한 패러디 광고일수록 소비자들에게 영향이 더 클것이다.

3.3. 가설3. 기존의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일수록 소비자에게 영향은 더 클것이다.

3.4. 이외의 패러디 광고물

4. 연구의 조사 대상 및 실험광고물 선정

4.1. 연구의 조사 대상

4.2. 실험광고물 선정

5. 연구가설 설문 및 검증 결과

5.1. 일반적 사항

5.2. 가설1 - 기존 광고보다 패러디 광고를 소비자들은 선호한다.

5.3. 가설2 - 원작의 흥행 여부에 따라서 패러디 광고는 영향을 받을 것 이다.

5.4. 가설3 - 기존의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는 소비자의 호응도가 높을 것이다.

6. 결론 및 시사점

6.1. 연구 결과 분석 요약 및 한계

6.2.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조사 대상 및 실험광고물 선정

1.1. 연구의 조사 대상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대상자의 범위를 설정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서울, 경기, 인천 및 기타 지역에 거주하는 20~35세 까지의 대학생 및 직장인 6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조사대상 범위 설정의 이유는 일반적으로 본 연구진이 설정한 원작을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소비자의 연령대로 가정하였고 국내 소비자들의 거주 지역의 집중도도 본 학생들이 설문조사를 함에 있어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역으로 판단이 되어 그 범위를 설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범위의 소비자들은 패러디 광고를 본 후, 그 광고가 어떠한 원작을 패러디한 광고인지 판단 할 수 있는 연령층을 고려하여 선정 하였다. 이같은 조사대상자에 대해 사전에 실험광고물과 원작을 접한 경험이 있는지를 알아본 후 접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 하였다. 그리하여 총 60명의 조사 대상자의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 하였다.
1.1. 실험광고물 선정

본 연구를 위해 총 6가지의 실험 광고물을 선정하였다.
실험 광고물 같은 회사 같은 브랜드의 광고이지만 패러디한 작품과 패러디 하지 않은 작품을 모두 선정하였다. 선정한 광고물은 다음과 같다.

가설1 설문에 적용한 광고물

참고문헌
참고문헌

원작의 표현요소가 패러디(parody) 광고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 TV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를 중심으로 / 권선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2009

광고의 '패러디 기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 집행된 '광고 패러디 광고' 사례를 중심으로 / 박민교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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