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목표,실태, 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ICT활용교육,대화학습, 통일교육의 제 쟁점,활성화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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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의미

Ⅲ. 통일교육의 목표
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판단능력의 신장
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안보관 확립
3. 남북한의 평화와 협력의 자세 및 통일 실현의지의 함양

Ⅳ. 통일교육의 실태
1. 교사의 실태 분석
2. 어린이의 실태 분석
3. 학부모의 실태 분석

Ⅴ. 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
1. 북한의 사회문화적 이해
2. 북한 주민의 의식구조 이해

Ⅵ. 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통일의식의 현재화
2. 생생하고 감동적인 수업
3. 통일의식의 쟁점화

Ⅶ. 통일교육과 대화학습

Ⅷ. 통일교육의 제 쟁점

Ⅸ. 향후 통일교육의 활성화 과제
1. 모든 교과에 다방면적으로 접근하는 통일 교육
2. 특별활동 시간 적극 활용
3.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 활용
4. 이벤트성 행사의 주기적 개최
5. 교사들의 자생연구화 활성화
6. 교사 연수 강화
7. 통일 교육의 자율성 보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그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간육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작업이다. 이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고금을 통하여 어느 국가에도 예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표는 시대와 국가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가가 요구하는 인간상이 어떻게 상정되느냐와 관련이 된다. 기본적으로 남한에서는 민주주의에 기초하여 민주주의사회에 필요한 인간을, 북한에서는 사회주의에 기초하여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각급 학교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에서의 이념과 제도 차이는 남북한 이질화에 있어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본고에서 다룰 내용은 남북한의 「도덕」 교과, 그 중에서도 통일교육에 관한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우리 민족은 여전히 통일에 관련된 꿈을 꾸고 있다. 이는 우리의 미래가 통일이라는 민족적인 문제를 바람직하게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민족은 근대 민족주의의 기초인 민족통합을 아직도 이루지 못하고 있음으로써 이성적 민족사회, 합리적 시민사회를 구축하는데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미래를 해쳐 나가는 미래 사회적 요소를 내포하는 ‘교육적’ 논의인 것이다.
한편 현장의 학교 통일교육은 학생들의 통일의식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지 못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해 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는 1990년 이후의 통일교육의 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는 여전히 무관심의 대상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통일 환경변화와 함께
참고문헌
고성효(1996),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혜숙(1994),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통일원
박문갑(2000), 학교에서의 통일교육,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원연수원
최은수(1997), 초·중등학교 통일교육의 내용과 통일 과정에서의 심리적 문제, 통일 연구 논총, 민족통일연구원
통일원(1997), 통일백서
통일교육원(2001), 통일교육 교수법과 그 실제
한국교육개발원(2000), 학교 통일교육의 교육과정 실태와 활성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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