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사회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중요성, 사회통일교육의 의미,특징, 사회통일교육의 현황, 사회통일교육의 한계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정의
Ⅲ. 통일교육의 중요성
1. 통일대비 사전준비
2. 통일의지의 배양
3. 통일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
4. 대북정책 견해차이에 따른 혼란 해소
Ⅳ. 사회통일교육의 의미
Ⅴ. 사회통일교육의 특징
1. 사회통일교육의 제도화
1) 법제화
2) 의의
2. 주체의 다양화
3. 주제의 다변화
Ⅵ. 사회통일교육의 현황
1. 공공단체의 통일교육
2. 민간단체의 통일교육
Ⅶ. 사회통일교육의 한계점
Ⅷ. 향후 사회통일교육의 과제
1. 사회통일교육에서는 남북이 서로 다른 삶의 양식을 전개해 왔음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자율적으로 비교 평가하게 한다
2. 사회통일교육에서는 통일문제가 국제사회의 협조와 남북한 협력이 상호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균형있게 제시해야 한다
3. 사회통일교육에서는 남북한이 통일로 가는 길에 있어 서로의 체제를 인정하고 상호 평화공존의 길이 불가피함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4. 사회통일교육에서는 북한에 대한 지원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분담 비용 및 통일비용의 감소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것임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5. 사회통일교육에서는 생산적인 남남대화를 통해 남남갈등을 극복하는 능력 함양을 강조해야 한다
6. 사회통일교육은 학습자들의 생활세계에서 출발하여 통일문제에 대한 시각을 확대할 수 있는 통일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7. 사회통일교육에서는 민족의 화해와 협력을 지향하는 사례나 쟁점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8. 사회통일교육은 사회문화 중심의 접근과 체제중심의 접근을 균형있게 접근해야 한다
9. 사회통일교육에서 민주시민교육은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앞당기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10. 사회통일교육에서는 추상적 이론 중심의 교육을 넘어 생활실천의 장으로서 통일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중점을 둔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제정세의 변화와 독일의 통일 및 남북 관계 등은 사회의 모든 측면, 특히 정치ㆍ경제적 측면을 동일하게 바꾸어 간다는 것은 단시일 내에 불가능하므로, 사회의 각 측면을 동일하게 하려는 방향보다는 그 저변을 흐르고 있는 가치관의 변화를 가능하게 해줄 수 있는 교육을 통하여 사회의식을 통합시키고 정신문화의 이질성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에 남북통일을 위하여 우리 민족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사회적 통합 기능과 인간의 의식 및 행동양식의 변화 기능을 가진 교육을 통해 한민족으로서의 공동체의식을 형성하는 일이라 하겠다. 이는 비록 분단 이후 남북간에 중요한 차이 내지 이질적 요소가 생겼다 하더라도, 남과 북이 혈연 및 언어의 동질성을 유지하고 있는 한, 수천 년 동안 다져온 민족공동체 의식은 쉽게 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에서는 사상의식이 인간의 가치와 품격을 결정하며 인간의 모든 활동을 조절하는 근본요인이라고 보고 있으며 그에 따라 주체사상을 통한 ‘의식화교육’을 끊임없이 해왔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교육을 통하여 각자의 이념을 뛰어 넘어 남북이 하나의 민족으로 공감할 수 있는 공동체의식을 형성하는 일이 절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통일 이전에 우리가 통일을 위해 해야 할 일은 남북한 7,000만 동족이 모두 합의할 만한 바람직한 삶의 양식을 마련하여 이를 실제로 교육시켜 나가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통일교육의 이념은 남북이 한민족이라는 이름으로 만날 수 있는 우리의 고유한 공동체적 삶의 양식과 사상에서 찾아야 그 실현이 가능하다 할 것이다. 즉, 한국의 통일은 일제시대와 분단시대를 거치면서 단절된 역사와 전통을 다시 잇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통일교육 이념 또한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주체성을 띤 것이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한민족의 고유사상이면서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밝혀줄 수 있는 홍익인간 이념이 가장 적절하다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태섭, 사회통일교육지침서, 통일교육원, 2000
이인규, 통일교육의 반성 및 과제, 사회와 교육, 서울 : 한국사회과학교육학회, 1980
이경희, 민족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회 통일교육 방안의 모색, 평통 자문회의 통일교육 논문집, 1996
통일교육원, 사회통일교육 지침서, 2001
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 실태조사와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사회과 교육연구 제31호, 1998
함택영, 국가안보의 정치경제학, 서울 : 법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